평가기준 달라진 문화도시 조성사업, 행정관료 발빠른 대응 시급
시민사회와 지역내 기업 참여 필수...ESG 프로그램 등 문화도시 정책 모아야
정원문화도시-문화도시 연계...탄소중립운동과 놀탄문화운동 연결해야

광명지역신문=윤철 본지 기획위원, 문화교육연구소장>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고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소리 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동안 진행해왔던 시민 중심의 추진 기반이나 선언적인 문화 비전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스스로가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하고 실현해 갈 수 있는지가 중요한 평가의 척도가 되고 있다.

윤철 ㆍ 광명지역신문 기획위원 / 문화교육연구소장
윤철 ㆍ 광명지역신문 기획위원 / 문화교육연구소장

2023년 제5차 평가 기준 세부 항목에 따르면 지역 고유의 비전과 전략이 강조되고 있으며 문화적 효과 측면에서도 지역문화 거점 발굴과 활용, 구축과 확대를 통한 인구 대비 몇 명이 문화 향유를 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수치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문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개념이 다시 등장하고 도시 내 사업 간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민사회뿐만이 아니라 지역 내 기업의 참여가 필수라는 인식이 깔려 있음을 볼 수가 있다.

이것은 문화도시 조성사업이 사회, 경제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평가 기준이기도 하다. 그동안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준비해온 문화재단 실무자들의 입장에서는 시민 중심의 사업을 배치하고 열정적이며 체계적으로 진행해왔는데 5차 평가 기준을 적용하다 보니 어디서부터 준비해야 할지 맥락이 사라진 기분일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평가 기준에 맞춰 준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지난 2년간 예비도시 지정을 받기 위해 준비한 내용이 토대가 되겠지만 인식과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특히 지역 내 기업들이 문화도시조성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구체적으로 ‘문화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의 대표적인 기업들인 이케아와 코스트코, 기아자동자와 경륜장, 광명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과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그동안 산발적, 단편적으로 진행되어왔던 지역 내 기업들의 ESG 관련 프로그램과 문화사업 등을 문화도시 정책안에 모아내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우선적으로 하라는 것이다. 

광명시는 문화도시를 통해 무엇을 할 것인지 분명한 배경과 이유, 추진력을 갖고 있는 도시다. 광명시 정책결정자인 박승원 시장이 추진하는 정원문화도시와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연결하고 시민추진단과 기업추진단을 구축하여 광명의 문화 비전을 새롭게 창조해야 한다.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탄소중립운동’과 ‘놀탄’ 문화운동과도 연결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 광명시는 문화재단과 함께 사업을 지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역량이 모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광명시가 직시해야 할 문제다. 

광명시가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유치하기 위해선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첫째 광명시청에 문화도시를 위한 테스크 포스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시민(기업)추진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역량을 모으는 작업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 내 기업들이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나설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가동시켜야 한다. 넷째 문화재단의 담당자들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

광명시가 문화도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겠다면, 그중에서도 문화체육관광부의 법정 문화도시로 가고자 한다면 ‘행정관료’들의 시선 집중과 발 빠른 대응, 책임 있는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