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서인숙 기자> 광명시가 주최하고 광명시의회,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등이 후원하는 '2023 광명시 평화주간(9월 13~17일)' 개막식이 지난 13일 아이벡스 스튜디오(AK플라자 광명 5층)에서 개최됐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개막사를 통해 “우리의 삶 속에서 너무나 소중한 평화가 끊임없이 위협받고 있다”며 “일상에서의 평화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시민과 함께 진정한 의미의 평화도시를 만들어내기 위해 3년째 평화주간을 운영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평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우리 삶 속 곳곳에 있는 갈등을 해결하고 기후 위기를 극복하는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일상에서의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다음 세대를 위해서 일상에서의 평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함께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개막식에는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 상임대표인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장과 국회의원, 도의원, 유관단체장 및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2023 광명시 평화주간'은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4일에는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공동으로 기획한 평화도시 광명포럼이 정원문화와 국제정세를 주제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개최되며, 15일부터 17일까지 안양천 햇무리광장 일대에서 평화영화제, 평화정원 북크닉, 탄소중립·사회적기업 체험 부스 운영 및 버스킹 공연 등 시민 참여의 장이 열린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