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쪽짜리 거수기 집단 전락...안성환 의장 리더십 도마 위
윤리위, 의장 배우자-친인척 특혜 논란에 '징계대상 아님'
민주, 구본신 부의장 불신임...이재한 국힘 원내대표 윤리위 회부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의회가 여야의 감정싸움에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국민의힘이 안성환 의장 가족 특혜 논란을 공격하자, 더불어민주당은 구본신 부의장이 여성 동료의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들고 나왔다. 

우선 광명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는 민주당 소속 안성환 의장의 배우자와 친인척이 광명시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활동해 제기된 특혜논란에 대해 지난 12일 징계 대상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앞서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의장의 공개사과를 요구하며 윤리위에 접수한 징계안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징계를 피하게 된 안 의장은 바로 역공에 돌입했다. 안 의장은 제279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13일 국민의힘에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민주당은 구본신 부의장 불신임건, 이재한 국힘 원내대표 윤리위 회부를 단독 처리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불신임 효력정지 가처분 등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윤리특위가 민주당 3명, 국민의힘 2명으로 구성돼 결과는 불보듯 뻔했다”며 “민주당이 의장 개인 문제 비호를 위해 방탄의회를 자처하고, 물타기 하려는 꼼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국민의힘은 “당사자 소명없이 민주당이 단독 처리한 불신임은 법적 절차를 위배한 것”이라며 “다수당의 횡포로 의회민주주의가 훼손되고 있다”고 밝혔다. 

양측이 상대방의 치명적 약점을 찾는데 혈안인 가운데 앞으로 정상적인 의회 운영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또한 지난 7일부터 13일까지 열린 제279회 임시회 파행의 책임론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정가에서는 “일하라고 뽑아놨더니 시민들은 안중에도 없고 정치적 계산과 꼼수만 난무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의 보이콧으로 의회가 반쪽짜리로 진행되었고, 민주당은 700억이 넘는 추경예산과 조직개편안 등 주요쟁점에 대해 졸속심의하면서 집행부의 거수기로 전락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진흙탕 싸움이 계속되면서 의회 수장으로서 안 의장의 능력과 자질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지역정가와 시민단체들 사이에서는 "의장은 말로만 협치를 하느냐"며 "정작 본인과 연관된 일에 협치는 없었다"고 꼬집었다. 한편 본지는 안 의장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