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흥시 공동기자회견 개최...사업 정상적 추진 촉구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보상절차가 지연되면서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 경기 광명시와 시흥시가 보상일정을 계획대로 2024년 추진할 것을 정부와 LH에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왼쪽부터 임병택 시흥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사진 왼쪽부터 임병택 시흥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은 5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신속한 보상 촉구'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상적인 사업 추진과 주민 피해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했다. 

광명시흥지구는 2010년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2014년 보금자리주택지구 취소, 2015년 특별관리지역으로 됐다가 지난 2021년 3기 신도시로 지정되어 2024년 하반기 보상이 이뤄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재정건전성 악화로 보상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이상 늦어진 2026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사업 장기화와 주민 피해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 2021년 2월 주민공람 공고일 기준으로 보상까지 무려 5년 가까이 걸리는 셈인데 타 3기 신도시는 2년 내 보상계획이 공고됐던 것과 비교할 때 현저히 늦다. 

양 지자체장은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보상이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지구 등 선행 3기 신도시보다 2년 이상 지연되면서 정부가 1인당 평균 6억원의 부채 이자를 토지주들에게 부당하게 전가하고 있다”며 “정부는 약속대로 보상을 진행하고, 대출이자 부담 완화 등 피해 구제책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광명시와 시흥시가 5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신속한 보상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광명시와 시흥시가 5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신속한 보상을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양 시는 "광명시흥지구가 3기 신도시 최대 규모임에도 광역교통대책 미흡하다"면서 "서울 방면 직결도로 등 광역교통망을 위한 사업비를 증액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주민은 "은행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하루하루 지옥 속에서 살고 있다"며 "약속대로 명확하게 추진하거나, 그게 안된다면 죽어가는 서민들을 살리기 위해 사업을 철회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