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광명시 일직동에 소재한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전경
경기 광명시 일직동에 소재한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전경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경실련’)이 22일 성명서를 내고, LH의 공공자산 민간매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LH는 지난 18일 광명시흥사업본부, 분당구 오리사옥, 하남사업본부 사옥 용지 등 3곳을 민간에 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실련은 “공공기관이 보유한 자산은 국민 모두의 것”이라며 “서민주거안정 등 공공을 위해서만 활용되어야 하며, 공공자산 개발을 추진한다면 열악한 서민주거 실태를 감안해 공공주택을 공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실련은 “LH가 부채 감축 등을 핑계삼아 소중한 공공자산 매각을 시도하고 있다”며 “자산 매각으로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기관의 사업실적과 운영구조 개선없이는 일시적일 수 밖에 없으며, 건물 매각 이후 수억에서 수십억씩 임대료를 지불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손해가 더 커진다”고 비판했다. 

경실련은 또한 “LH 총 자산은 213조 6488억, 부채총계는 146조 6172억, 부채비율은 218.7%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LH가 시세 상승을 반영하지 않고 감가상각만 적용해 자산규모는 축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하며 “부동산 가격 상승기가 되면 공공자산을 매입한 민간은 큰 이익을 보는 반면 공기업은 손해를 피할 수 없음에도 가격 하락기에 자산매각을 고집하는 것을 보여주기식 부채 감축과 민간에 이익 퍼주기 위한 것이라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직원 땅 투기 사태, 전관특혜 논란까지 벌어져 조직 해체 논의에 직면한 LH가 공공자산 매각까지 추진하는 게 과연 국민을 안중에 두고 있는 것이냐”며 “공공자산 매각을 즉시 중단하고 전관특혜, 부실공사 근절의 해법마련에 집중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