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 회의 모습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 회의 모습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31명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을 14일 밝혔다.

선언문에는강병원·고용진·김경만·김종민·김철민·민홍철·박용진·서삼석·송갑석·신동근·양기대·어기구·오영환·윤영찬·윤재갑·이동주·이병훈·이상민·이소영·이용우·이원욱·이장섭·조승래·조오섭·조응천·최종윤·허영·홍기원·홍영표·홍정민·황희 등 총 31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1호 혁신안에 대해 당 차원의 추가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민주당 의원들이 혁신 의지가 없는 것처럼 비치고 있다”며 “향후 의원총회에서 방탄국회 방지, 불체포 특권 포기 등 당 전체가 동참하고 총의가 모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 최대모임인 '더좋은미래'도 불체포특권 포기를 의원총회에서 결의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더미래는 "민주당은 제식구 감싸기 하는 정당, 허구한 날 계파다툼하는 정당으로 인식되며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정권의 부당한 영장청구, 야당의원의 탄압 우려는 분명하지만 불체포특권 뒤에 숨을 것이 아니라, 당의 역량을 총동원해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3일 의원총회에서 '전체 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 서약'을 논의했지만 추인에 실패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