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경기도의회 「경기도형 중장기 청년정책 연구회」(회장 장민수)는 28일 ‘경기도 청년정책 추진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수탁기관: 재단법인 와글)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구성된 ‘경기도형 중장기 청년정책 연구회’는 경기도형 청년정책에 대한 전방위적 정책을 제시하고 경기도 31개 시군 청년 참여 사업을 발굴하는 등 실효성 있는 중장기 청년 정책 및 제도를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의원연구단체이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 및 김진경 의원(더민주, 시흥3), 보건복지위원회 김재훈 의원(국민의힘, 안양4), 경제노동위원회 김태희 의원(더민주, 안산2),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진영 의원(더민주, 화성8)과 연구 수행을 맡은 재단법인 와글의 김상철 책임연구원, 이주형 연구원, 그리고 경기도 청년기회과 이인용 과장, 박원열 팀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경기도형 청년정책의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장민수 회장은 “본 연구용역은 경기도 청년정책 추진체계의 현황 및 어려움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경기도 내 청년 거버넌스 간 효과적인 협업ㆍ연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며 “오늘 보고회는 그동안 추진된 연구 성과에 대하여 의원님들과 집행부 등 관계자들의 기탄없는 의견 개진과 토론으로 최종보고서의 완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최종보고회의 개최 취지 및 목적을 밝혔다.

최종보고 발표를 맡은 재단법인 와글의 김상철 연구원은 “청년 정책 거버넌스에 대한 광역단위의 정책 전달체계 마련과 청년정책 제도화 심화에 따른 추진체계 변화가 요구된다”며 “청년정책 거버넌스 기구의 재정비와 이에 대한 투명성 및 정책 환류 체계 강화, 그리고 청년 당사자들의 다양성 인정 및 제도적 보장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한 “청년정책 거버넌스 기구의 재정비 및 거버넌스의 투명성과 정책 환류 체계 마련, 그리고 청년 당사자의 다양성 보장 등이 경기도 청년기본 조례에 담겨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장민수 회장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에 공감하며,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기도형 청년정책 구상을 위하여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본 연구가 경기도 청년정책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시행하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