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경기도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쓰레기환경연구회(회장 이자형)’가 28일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시행에 따른 경기도 대응전략 연구’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오는 2026년부터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생활폐기물을 선별이나 소각없이 매립하는 행위가 금지됨에 따라 경기도의 쓰레기 발생량 감소와 올바른 쓰레기 수거체계 구축 등 실천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발주됐으며 오는 9월까지 3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연구회 회장인 이자형 의원을 비롯해 최종현·박명숙·이홍근·이기환·유호준 의원과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사)시민이만드는생활정책연구원의 강태영 책임연구원, 경기도청 자원순환과 윤진훈 팀장 등이 참석했다.

연구용역을 맡은 (사)시민이만드는생활정책연구원의 강태영 책임연구원은 “경기도의 경우 인구유입 증가 등으로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이번 정책연구용역을 통해 쓰레기 저감 방안을 포함한 주민 친화적 환경기초시설인 ‘하남 유니온파크’와 같은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쓰레기환경연구회’ 회장인 이자형 의원은 “쓰레기 저감 모델 수립 등 경기도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하고, “쓰레기 매립지와 같은 님비 시설에 대한 시민교육 강화와 인센티브 확대 방안, 근본적인 쓰레기 배출량 저감 방안 등도 이번 연구에서 함께 다뤄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쓰레기환경연구회’는 경기도의회 의원 11명으로 구성된 의원 연구단체로 생활쓰레기를 둘러싼 각종 문제들의 해결방법을 함께 모색하고 실효성있는 정책을 개발·제안하고 일회용품 사용 제한 등을 의원 스스로 행동으로 실천하기 위해 이자형 의원 주도로 설립된 의원 연구단체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