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민협 "잇따른 광명시 공무원 성범죄 근절 대책 마련하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경기 광명시가 연이어 터지는 공무원 성비위 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공직기강 해이가 심각하다는 우려 속에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광명시 고위공직자(국장, 4급 지방서기관)가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본지 보도 2023.6.8. 광명시 고위공무원 A씨, 여직원 성추행 '일파만파') 광명시민단체협의회(이하 '광명시민협')가 광명시 공무원의 성범죄 근절 대책 마련을 광명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광명시청 국장 A씨는 지난 5월 초 부서 회식 후 2차로 간 노래방에서 여직원이 명확하게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한 사실이 드러났으며, 광명시는 사건 발생 한달 여만인 지난 6월 3일 A씨를 직위해제하고 경기도에 징계를 요청한 상태다. 

광명시민협은 12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은 술에 취해 발생한 우발적인 개인 일탈이 아니라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이라며 “작년에 지하철 불법촬영으로 적발되고, 미성년자 성착취물 제작으로 구속되는 등 광명시 공무원들의 성범죄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는 것에 대해 광명시는 강력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공무원 조직내 성차별 문화는 성폭력을 사소화하고, 피해자가 피해사실을 말하기 어렵게 하며, 조직원들이 이를 묵인, 방조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된다”며 “위력에 의한 성범죄를 용기있게 신고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광명시민협은 ▲가해자 중징계 등 엄중처벌 ▲피해자 2차 가해 예방 ▲광명시 공직자 성인지 감수성 교육 및 모니터링 도입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번 성명서 발표에는 광명경실련, 광명만남의집, 광명불교환경연대, 경기장애인부모연대광명시지부, 광명YMCA, 광명YWCA, 광명NCC, (사)광명여성의전화, 광명장애인성폭력상담소 등 9개 시민단체가 함께 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