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찰금액도 경기도서 가장 비싸...경기도교육청 무상교복사업 시민혈세 '줄줄'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경기 광명지역 교복업체들이 교복값을 담합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다. 

광명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광명경실련’)이 경기도 31개 시,군의 무상교복지원사업을 분석한 결과, 광명시 22개 중ㆍ고등학교 중 17개 학교의 교복 낙찰금액이 309,000원으로 동일했다. 77%로 경기도 평균 25%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평균 낙찰금액도 307,909원으로 경기도에서 가장 비쌌다. 경기도 평균 낙찰금액은 279,272원이다.

이에 광명경실련은 30일 성명서를 내고, “광명시 교복업체들의 담합이 의심된다”며 “시민의 혈세인 무상교복지원사업을 관리감독해야 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담합의혹에 대해 답하라”고 요구하며 법적 대응도 시사했다. 

무상교복지원사업은 최대 30만원 상당의 현물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경기도교육청 50%, 경기도 25%, 시·군 25% 각각 예산을 부담하고 있으며, 각 학교에서 입찰로 선정된 업체에서 일괄적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광명경실련은 “교복값이 업체 편의로 책정되고,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품목이 아니라 업체가 제시하는 세트구매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임태희 교육감은 경기도 무상교복지원사업에 대한 공론장을 열어 교복업체 중심이 아닌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라”고 밝혔다. 

한편 광명경실련은 5월 초 광명지역 교복업체들의 담합의혹을 제보받아 최민 경기도의원(광명시 제2선거구)을 통하여 경기도 31개 시ㆍ군의 자료를 확보해 분석해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