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의원, 기재부 방문해 구로차량기지 이전 백지화 촉구
대통령 미국 순방으로 발표일 미뤄져...결과에 귀추 주목
기재부, 2월 열린 재정사업 평가 분과위에서 사실상 결정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기획재정부가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5월 8일 전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는 4월 27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대통령 해외순방 일정을 감안해 발표일을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는 지난 2월 구로구청장과 광명시 부시장이 참석한 '재정사업 평가 분과위원회'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여부를 사실상 최종 결정한 상태이며, 5월 초 최상대 제2차관 주재로 전체회의인 '재정사업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포함해 다수의 재정사업들을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양기대 국회의원이 24일 기재부를 방문해 최상대 제2차관을 만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백지화를 촉구했다.
양기대 국회의원이 24일 기재부를 방문해 최상대 제2차관을 만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백지화를 촉구했다.

한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양기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명을)은 24일 오후 세종 정부청사를 방문, 최상대 기재부 제2차관을 만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백지화를 거듭 촉구했다. 최 차관은 5월 열리는 '재정사업 평가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양 의원은 지난 3월 22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만나 광명시민의 반대의견을 전달했으며, 재정사업 평가위원회 개최를 앞두고 다시 사업의 부당성을 설명한 것이다. 추경후 경제부총리는 대통령 미국 국빈방문에 동행해 부재상태였다. 

양 의원은 이날 면담에서 "최근 여론조사에서 광명시민 76%가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반대하고 있고, 특히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불만 의견이 82%"라며 "이 사업은 백지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 의원은 “2005년부터 시작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논의는 그동안의 환경변화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며 “차량기지 이전 예정지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하안2공공주택지구 중심부에 위치해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신천~하안~신림선’ 추진과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내 남북철도 추진 등으로 서울로 가는 지하철 신설에 대한 여건도 많이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최 차관은 “재정사업 평가위원회에서 광명시민의 의견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