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열 시의원 "광명시가 공사 지연 알고도 숨겨...의회와 주민 기만"
이주대책, 기재부는 협조한다는데...광명시는 한달 지나도 묵묵부답
광명시의회, 광명시 퇴거청구소송 '제동'...주민들과 소통부터 하라

현충열 광명시의원이 6일 5분발언을 통해 광명시의 복지부동, 무사안일 행정으로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현충열 광명시의원이 6일 5분발언을 통해 광명시의 복지부동, 무사안일 행정으로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이 광명시의 복지부동한 행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 사업은 소하동 일대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23만평의 면적에 총사업비 3,525억원이 투입되는 광명시 개청 이래 최대사업이다. 

현충열 광명시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라선거구)은 6일 제276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그동안 시정질문 등을 통해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광명시가 단순히 지장물 보상 협의율 높이는데만 급급해 시민들의 알권리와 재산권은 침해당하는 것을 볼 때 기존 공무원조직의 틀 안에서의 업무방식으로는 사업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 의원은 “광명시는 2022년 광명시 기술자문위원회를 통해 공사가 2년간 늦어질 것이라는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지만 1년간 의회와 주민들에게 감춰왔다”며 "이는 의회와 주민들을 기만한 처사이며, 박승원 시장과 시 집행부가 과연 시민과 상생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부지조성공사를 계약한 업체는 작년 12월부터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어 정상적인 사업추진을 장담할 수 없고, 최악의 경우 공사업체를 다시 선정해야 할 상황에 이를 수 있다”며 덧붙였다. 

이주대책도 해결방안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지만 광명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만 고수하며 아무 것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현 의원은 “양기대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광명시의 요청이 있다면 구름산지구 주민 이주대책을 위해 (구)서울근로청소년복지관 사용을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이미 한 달 전에 협의된 사항인데 시의회의 검토 요청에도 불구하고 광명시는 가타부타 말이 없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한편 광명시의회는 구름산지구 퇴거청구소송을 위한 법률비용 3억원을 추경예산으로 요청한 광명시에 제동을 건 상태. 현 의원은 "주민들을 강제로 내보내려 하지 말고, 주민들과 소통해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을 광명시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