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에 대한 KDI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오는 3월 경 발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광명시가 "타당성 재조사가 또 다시 광명시 의사를 무시한 채 진행되고 있다"며 차량기지 이전 결사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구로차량기지 현부지(위)와 차량기지 이전 예정인 광명 노온사동 부지(아래)
구로차량기지 현부지(위)와 차량기지 이전 예정인 광명 노온사동 부지(아래)

구로구는 차량기지 이전 후 복합개발로 큰 혜택을 받지만, 광명시는 환경파괴, 소음, 분진, 도시단절을 감수해야 하므로 국가사업으로서 공공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입장이다.

광명시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공성과 경제성이 미흡하고, 환경피해 총량을 늘리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토교통부가 광명시민 64.1%가 반대하는 차량기지 이전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민주주의와 지방분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밝혔다. 

또한 광명시는 "경기도 역시 서울시 구로구의 소음, 진동, 분진 등 민원 해소를 위해 광명시로 차량기지를 일방적으로 이전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며 "17년간 사업 지연과 3차례에 걸친 타당성 조사, 민-민 갈등, 지자체 간 갈등을 유발하고 있음에도 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대표적인 정책 실패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차량기지를 이전하려는 노온사동 일원은 광명시흥 신도시로 지정되어 광명시흥테크노벨리, 광명학온공동주택지구, 하안2지구 등 각종 개발계획이 추진된다. 또한 차량기지에 직접 편입되는 28만여 ㎡ 부지와 소음․진동․분진의 직접 영향권인 반경 500m내 수백만 ㎡에 이르는 주변 부지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 

광명시는 "지자체 간 갈등 극복과 상생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경기도와 광명시, 시흥시, 금천구, 관악구가 신천~하안~신림선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며 "국토부가 힘의 논리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과 지자체가 동의하는 상생 정책으로 추진되도록 광명시 입장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