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중 발표...타당성 여부 결론에 따라 지역별 희비 엇갈려
인천, 제2경인선 대안노선 용역 중...광명, 사업 백지화 요구
서울시는 기피시설인 차량기지 이전 대신 복합개발 추세

구로차량기지 현부지(위)와 차량기지 이전 예정인 광명 노온사동 부지(아래)
구로차량기지 현부지(위)와 차량기지 이전 예정인 광명 노온사동 부지(아래)

광명지역신문= 장성윤 기자>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에 대한 KDI(한국개발연구원)의 타당성재조사 결과가 이달 중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9월 기획재정부가 총사업비 증가와 광명시 반대 등을 이유로 국토부가 강행하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에 제동을 건 후 2년 5개월 여 만이다. 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은 제2경인선을 조속히 추진하려는 인천시 등과 차량기지 이전을 결사반대하는 광명시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지역갈등 양상으로도 전개되어 왔다.

‘타당성 없음’으로 결론날 경우 제2경인선 사업이 난관에 부딪힐 가능성이 크고, ‘타당성 있음’으로 결정될 경우 광명의 반대 투쟁에 기름을 붓는 격으로 결과에 따라 지역 정치인들의 희비도 엇갈릴 전망이다.

국토부가 작년 4월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따르면 제2경인선은 청학역에서 광명까지 18.5km 구간을 신설하고, 광명에서 서울 구로까지 9.4km 구간은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하기 위해 신설하는 노선을 공용하며 구로~신도림까지는 기존 경인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당시 광명시는 “공공성과 경제성이 미흡하고 환경을 훼손하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타당성 재조사 중인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국토부가 광명시와의 합의없이 기정사실화했다”고 항의한 바 있다.

타당성 재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인천시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사업이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날 것에 대비해 차량기지 이전 없이도 제2경인선을 추진하기 위한 대안노선 용역을 진행 중이고, 광명시의 박승원시장과 임오경, 양기대 국회의원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백지화를 주장하며 광명시흥 3기신도시 남북철도(광명~시흥선), 신천~하안~신림선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기피시설인 차량기지의 이전 대신 복합개발로 기능을 바꾸려는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서울시는 강남구 자곡동의 수서차량기지 이전이 난관에 부딪히자, 차량기지 상부를 인공데크로 덮고, 상부는 업무, 주거, 공공, 상업시설 등 일반 도시공간을 조성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지난 12일 발표했다.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하려는 것과는 상반된 행정이다.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소음, 진동, 미세먼지 등 민원으로 기피시설인 되어 버린 차량기지를 일방적으로 타지역으로 옮겨 지역갈등만 유발할 것이 아니라 지하화하고 지상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