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광명지역신문은 기사의 조회 수를 근거로 2022년 한해 광명을 뜨겁게 달궜던 10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팩트에 근거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보도로 광명시민의 알권리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 진정한 시민주권도시 광명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광명의 유일한 포털뉴스검색매체인 광명지역신문은 독자님들의 신뢰를 등에 업고, 2023년 창간 20주년이 되는 해를 맞이합니다.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광명지역신문 독자님들도 2023년 새해 건강하시고, 복 듬뿍 받으십시오!

1위>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지정고시...준비하라 광명!

대규모 개발이 가능한 광명의 마지막 보루인 1,271만㎡(384만평)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가 지난 11월 29일 지정고시됐습니다. 주택 7만호, 3기 신도시 중 최대규모(여의도 면적의 4.3배)입니다. 자족용지, 기반시설, 교통대책 등 그림을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도시의 미래가 달라집니다. 광명의 선제적인 준비가 필요할 때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또 다시 국토부와 LH에 우리의 운명을 맡길 수밖에 없습니다. 광명지역신문은 광명시민, 정치인, 전문가 집단과 함께 지역사회 중론을 모으는 장을 만들어가겠습니다.

2위> 광명 아파트 세모자 살인사건...범인은 남편

광명시 소하동의 한 아파트에서 일가족 3명이 살해당하는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범인은 숨진 40대 여성의 남편이자, 10대인 두 아들의 친부인 A씨였습니다. A씨는 가족을 살해한 후 119에 ‘외출 후 와보니 죽어있다’고 신고한 당사자이기도 합니다. 2년 전 회사를 그만두고 가족들과 갈등을 겪었으며, 평소 자신이 가족에게 무시당한다고 생각해 준비해뒀던 둔기와 흉기로 가족을 살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는 12월 첫 공판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했습니다. 사건 이후, 숨진 아들이 다니던 학교의 학생과 선생님들은 아직도 트라우마를 겪고 있습니다.

3위> 지역화폐 못 쓰는 동네서점...광명시 행정 누구를 위한 것인가?

광명지역의 대표서점인 ‘일지서적’ 구무환 대표이사가 쓴 칼럼이 지역사회에 잔잔한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평생 책방주인으로 살아 온 그는 매일 폐점을 고민합니다. 자본력을 앞세운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에 밀려 동네서점은 절반 이상 사라졌습니다. 광명시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가봤을 법한 동네서점의 고민에 시민들이 공감하며 응원을 보냈습니다. 그는 공공재인 책의 특수성을 참작해 매출액 제한없이 지역서점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하게 해달라고 수년간 광명시에 건의했지만 경기도 규정 탓만 하며 요지부동입니다. 그러는 사이 지역화폐가 되는 줄 알고 서점을 찾은 시민들은 불편합니다. 반면에 부천, 안산, 안양 등 경기도내 8개 지자체는 동네서점에서 예외없이 지역화폐를 사용하도록 조치했습니다. 행정의 질은 지자체장의 의지와 공직자의 마인드로 결정됩니다.

4위> 신천~하안~신림...하안동 지하철 시대 열릴까?

지난 20년간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하안역, 이번에는 실현될 수 있을까요? 양기대 국회의원(광명을)이 신천~하안~신림선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신천(시흥)~하안(광명)~독산(금천)~신림(관악)을 연결하는 15.3km의 노선으로, 광명시에는 하안역과 능촌사거리역(광명시흥 3기신도시) 등 지하철역 2개 신설하겠다는 겁니다. 경기도와 광명시, 시흥시, 금천구, 관악구도 공동협약을 맺었고, 현재 사전타당성 용역도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전제로 한 제2경인선 문제,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문제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중앙정부, 인근 지자체와의 협상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5위> 광명지역신문 창간19주년 ‘시민주도 탄소중립도시 광명 선포’

광명지역신문 창간19주년 프로젝트의 일환인 ‘시민주도 탄소중립도시 광명 선포식’이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과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우리의 의무이자, 생존할 권리를 지키는 탄소중립은 관 주도의 정책만으로 실현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작은 출발이 기후위기에 둔감했던 기업과 정부의 각성과 변화를 이끄는 동력이 되길 바랍니다. 광명지역신문도 시민들이 일상 속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지역활동가들이 힘내 일하며, 정치인과 행정가들은 더 나은 정책을 고민하는 판을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주도 탄소중립시대를 열어갈 시민단의 2023년 초 출범을 응원합니다.

6위> 개발지역 학교대란 현실로...책임은 누가?

7천 세대가 입주하는 광명뉴타운 1R, 2R구역의 초등학교 설립계획이 무산됐습니다. 학교용지의 일조시간이 하루 2시간도 안돼 현행법상 학교를 설립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애당초 햇빛이 안드는 곳을 학교부지로 결정한 광명시와 광명교육지원청, 조합이 부지를 다시 협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한 도덕초 공사가 계속 지연되면서 철산7단지 재건축으로 입주한 학생들이 다른 학교로 분산 배치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도덕초 공사장에서는 안전관리 부실로 근로자가 지게차에 깔려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일단 학교는 2023년 3월 개교할 예정이지만 학교 공사도 마무리되지 않고, 주변이 온통 공사장인 상황에서 아이들은 통학하게 됩니다. 개발지역의 학교대란과 안전문제는 이미 숱하게 예상됐지만 사전에 어떤 대책도 마련되지 않았던 무책임한 행정,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7위> 시간당 100mm 물폭탄에 피해 속출...목감천 저류지 2023년 착공

지난 8월 시간당 100mm의 집중호우로 광명시 주요 도로와 주택, 상가의 침수피해가 속출하고 1백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가장 많은 피해가 접수된 곳은 광명동과 목감천 주변 이었습니다. 오랜 세월 상습적으로 범람하며 주민의 안전을 위협해 온 목감천은 2020년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후에도 여전히 정부관리의 사각지대였던 셈입니다. 이 문제에 임오경 국회의원(광명갑)이 칼을 빼들었습니다. 임오경 의원은 정부의 국가하천 관리실태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환경부로부터 목감천 저류지를 2023년 상반기 착공하겠다는 확답을 끌어냈습니다. 목감천 저류지는 2,844억원이 투입돼 2027년 완공됩니다.

8위> 광명시흥테크노밸리 4개 사업 본궤도...우량기업 유치가 관건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이 국토부에서 7월 승인되면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4개 사업이 모두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2조4천억원이 투입되는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과거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 해제지역인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무지내동 일원 244만9천㎡에 일반산업단지, 유통단지, 첨단산업단지,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2024년~2026년 순차적으로 준공됩니다. 핵심기반시설인 신안산선 학온역도 2026년 완공됩니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의 성공여부는 성장가능성 있는 기업을 얼마나 유치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수도권 서남부의 첨단산업 거점은 말로만 되지 않습니다. 우량기업의 집중발굴과 투자유치, 광명시가 적극 나설 때입니다.

9위> 광명시, 꿈의학교 예산 0원 논란...경기도 31개 시군 중 유일

광명시가 경기도 31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꿈의학교’ 예산을 한푼도 편성하지 않아 논란이 일었습니다.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은 겉으로 교육도시를 운운하면서 학생들의 꿈을 짓밟았다며 광명시를 맹비난했습니다. 광명시는 세수가 없고 우선순위에 밀려서 1억2천만원을 전액 삭감했고, 내년 추경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경기도교육청은 본예산이 아니면 도비 지원이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비난이 거세지자, 광명시는 부랴부랴 본예산에 끼워 넣어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심도있는 논의없이 예산총액 맞추기에만 급급했던 광명시 공직사회의 행정편의주의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사례로 남게 됐습니다.

10위> 지방선거 공천갈등 여전...민주 텃밭 입증, 국힘은 무기력

6.1 지방선거에서 광명은 민주당 텃밭임이 재입증되었습니다. 민주당 박승원 시장이 재선에 성공했고, 경기도의원 4석 중 3석을 민주당이 가져갔습니다. 시의회도 민주당이 11석 중 6석을 차지해 다수당이 됐습니다. 12년만에 지방권력 탈환을 노렸던 국민의힘은 여전히 무기력했습니다. 이번 선거 역시 공천 갈등은 벌어졌습니다. 박승원 시장은 컷오프에 반발해 단식투쟁 끝에 기회를 얻었고, 지역위원장과 예비후보들, 지지자들 사이의 갈등도 컸습니다. 가뜩이나 인재난이 심했던 국민의힘은 공천내정 의혹 녹취록이 폭로되고, 예비후보 지역구를 이리저리 옮기게 하는 갈지자 행보도 나왔습니다. 정당공천에 정치생명이 좌우되는 선거판에서 갈등은 피할 수 없지만, 선거가 끝나면 갈등은 봉합하고 공천에 쏟은 열정과 절실함의 반만이라도 지역주민들을 위해 쓰는 정치인이 많으면 지역발전의 속도가 달라지지 않겠습니까.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