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7만호 공급,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여의도 면적 4.3배

2025년 착공-2027년 주택공급-2031년 사업 준공 목표

군사시설 편입 제외 유감...원주민 보호대책 선행돼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29일 주택 7만호를 건설하는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했다. 여의도부터 12km 지점에 위치한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1,271만㎡(384만평)으로 3기 신도시 중 최대규모(여의도 면적의 4.3배)이며, 주택 7만호가 공급된다.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토지이용구상안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토지이용구상안

정부는 일자리·교육·문화 등 정주환경을 우선으로 청년주택 등 내집마련 수요자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선택권을 제공하는 한편,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 중심으로 주거지와 업무, 문화, 지원시설용지를 배치해 주거안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서울 도심 20분대 진입이 가능한 광명시흥을 관통하는 도시철도를 신설해 GTX-B(신도림역, ’30년 개통 예정)와 연결하는 철도 구축, 지구와 주변을 연결하는 도로 등 광역교통대책, 목감천 녹지생태축 및 스마트시티 조성계획 등도 발표했다.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는 2023년 관련 용역을 착수해 2024년 지구계획 승인과 보상에 돌입하며, 2025년 공사 착공, 2027년부터 주택공급, 2031년 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정고시에 대해 광명시와 시흥시가 29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자족형 명품신도시 조성을 국토부에 촉구했다.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지정고시에 대해 광명시와 시흥시가 29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자족형 명품신도시 조성을 국토부에 촉구했다.

한편 국토부의 지정 고시에 대해 29일 광명시와 시흥시는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흥 신도시는 수도권 서남부 핵심거점이 되는 자족형 명품 신도시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공동기자회견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임오경 국회의원(광명갑), 양기대 국회의원(광명을), 문정복 국회의원(시흥갑)이 참석했다.

이날 회견에서 광명시와 시흥시는 “광명시흥 신도시는 ‘양질의 일자리, 편리한 교통망, 다양한 생활 SOC를 갖춘 자족형 명품형 신도시로 조성되어야 한다”며 ▲충분한 일자리가 있는 자족도시 조성 ▲서울방면 직결도로 및 교량신설 등 편리하고 획기적인 광역교통대책 수립 ▲남북철도는 국가가 건설・운영하는 광역철도로 추진 ▲이주민과 기업체를 위한 합리적인 보상과 이주대책 수립 ▲도시의 자투리 땅을 만드는 불합리한 지구 경계 조정을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요청했다.

특히, 광명시흥 신도시는 과거 보금자리주택사업 취소 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개발제한구역에 준하는 강도 높은 행위제한이 이어진 지역으로서, 특별관리지역 차별 제도 개선, 원주민을 위한 합리적인 보상과 이주대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광명시와 시흥시는 “지구지정 과정에서 계획적・체계적 개발을 위해 신도시 편입을 요구했던 군사시설(군부대, 사격장) 등이 포함되지 않은 점이 유감스럽다”며 “앞으로 정부는 광명시, 시흥시, 지역주민들과 소통해 자족형 명품 신도시에 걸맞는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