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입시제도에 있어서 비평준화 지역인 광명시에서 활동하는 <광명시 고교평준화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평준화연대)는 여의도리서치에 의뢰하여 실시한 평준화와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광명시에 거주하는 성인 1230명에 대하여 CTS를 이용한 자동 여론조사 방법에 따라 지난 10월 8일에 이루어진이번 여론조사 결과 '광명시의 고교입시제도가 평준화로 바뀌어야 한다'는데 찬성하는 비율이 '매우 찬성한다'(45.0%)와 '대체로 찬성한다'(26.3)를 합해 71.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에 반대하는 의견은 '대체로 반대한다'(11.5%)와 '매우 반대한다'(10.3%)를 합해 21.8%에 그쳤다.

'고교평준화를 찬성하는 이유'로는 '고교서열화로인한 학생, 학부모들의 위화감, 우월감, 열등감 등을 해소하기 위해'(28%), '중학생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기에'(23%), '중학교 입시위주교육 해소와 전인교육 실시를 위해'(20%), '고등학교측의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과열경쟁 해소'(17%), '기타'(12%) 등으로 나타났다.

실제 광명지역의 경우 고교서열이 명확하고 일찍 시작된 입시교육으로 인해 사교육 시장이 발달해 있으며 중학생이 자정을 넘은 시간까지 학원을 다니는 일이 상당한 정도이다. 평준화를 찬성하는 이유들이 모두 타당성을 가졌다는 의미인 것이다. 심각한 상황을 해소해야 할 당위가 분명히 있는 것이다.

'고교평준화 실시 시기'에 대해서는 '내년부터'(41%), '2년 후부터'(23%), '3년 후부터'(9%), '잘 모름'(11%), '기타'(16%)로 최대한 시급히 평준화를 실시할 것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준화 연대는 그 동안 경기도 교육청에 평준화를 실시할 것을 요구하며 투쟁해왔다. 그간 경기도교육청은 가장 최근에 평준화로 제도를 변경한 지역의 상황을 살피고 안착했다는 판단이 선 이후에 추가요구지역에 대해 공청회 등의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을 가졌었다.

평준화 연대는 "이런 약속 마저도 교육감이 교체되면서 구체적 일정도 잡지 못한 채 만남 자체를 피하고 있는 실정"이랴며 "최근 지난 30년의 평준화 정책이 고교생 학력의 하향 평준화를 가져 왔다는 일부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런 결과는 더욱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평준화 연대는 "이미 한국교육개발원의 의뢰로 연세대 강상진 교수와 서울대 김기석 교수가 행한 연구를 통해 정리된 내용이 한국교육학회 2005년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발표된 바에 따르면 일부의 주장인 하향평준화는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또한 평준화 연대는 "평준화지역 학생성취도가 언어는 4.72점(120점 만점), 외국어 4.37점(80점 만점), 수리 10.28점(80점 만점)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요구와는 달리 빠른 판단을 하지 않고 수년째 미루는 경기도교육청의 입장이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명평준화연대는 지난 2003년 3월에도 한길리서치에 의뢰하여 동일한 내용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당시 조사결과도 평준화 찬성입장이 합하여 71.1%, 반대가 합하여 22.2%였다고 밝혔다.

광명평준화연대는 광명지역의 시민, 사회단체 등이 함께모여 구성한 연대체로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후보자들에 대한 인식조사 및 공약화 활동을 했고, 경기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촉구활동과 함께 자체적 공청회 및 문화제 등을 통한 활동을 꾸준히 해왔으며 최근에는 안산, 의정부와도 연대하여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