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교육청, 현장교육연구 연수회 개최

7월 12일 경기도광명교육청(교육장 이명주)은 교수학습의 질 제고와 희망 광명교육의 실현을 목적으로 현장교육연구 방법에 관한 연수 및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교육청 3층 대회의실에서 실시된 현장교육연구 연수에 앞서 이명주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하여 최근 학교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교원의 자질 등에 대한 논란과 함께 교원평가제가 시범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교원의 전문성과 실력 향상을 위하여 좋은 교육을 실천하려는 현장교육연구에 대한 관심 있는 선생님들을 모시고 연수를 하게 되어 그 의미가 더욱 빛나고 결과가 기대가 된다고 말씀하였다.

이어 연수 강사(광명동초 교감 김이형)는 교육정책·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등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고, 연구 결과를 보급·활용함으로써 현장의 교육발전 및 교실 수업 개선에 기여하여 희망 광명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현장교육연구의 목적임을 전제하고, 2006 현장교육연구의 방향, 현장교육연구의 실제,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펼쳤다.

이번 연수에 참가한 전옥주(광명동초 교사)는 “그 동안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의 부재 속에서 선행연구물을 참고하거나 선행연구자들에게 물어가며 어렵게 현장교육연구를 했는데, 오늘 연수를 통하여 최근의 현장교육연구 방향과 방법, 그리고 보고서 작성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눈을 뜨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하였다. 아울러 “현장교육연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이웃학교 선생님들의 다양한 경험을 직접 듣고 나누어 가질 수 있어서 뜻 깊은 자리였다”고 평가하였다.

비교적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시간이 넉넉한 방학을 앞두고 실시한 이번 연수가 시기적으로 적절하였다면서, 노력하는 것만큼 교실 현장이 바뀐다는 현장교육 개선에 의지를 다지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