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영 의원 당직 박탈당해

                      ▲ 최근 광주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이원영 국회의원(광명갑)
▲ 최근 광주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이원영 국회의원(광명갑)
이원영(광명갑) 국회의원의 ‘광주사태’ 발언 파문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5.31 지방선거의 최대 악재로 떠오르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지난 14일 최고위를 열어 물의를 빚은 이원영 의원의 당 인권특별위원장직을 박탈하고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키로 결정했다.

이원영 의원은 지난 12일 모 언론 인터뷰에서 평택 사태와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군대 투입' 상황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광주 사태는 직접적인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투입된 것이고, 평택은 군사시설 보호를 위해 들어간 것으로 서로 다르다고 말한 바 있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원영 의원의 발언은 잘못된 것으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이 의원의 인권특별위원장직을 면직하기로 하고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소명을 듣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발언으로 파문이 일자 자신의 홈페이지에 2차례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저의 잘못된 발언으로 더 이상 열린우리당 인권특별위원장 자격이 없다고 판단해 오늘부로 사퇴하며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저의 명의로 징계를 요청할 것”이라며 “개인의 책임이지 결코 열린우리당의 입장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해명하고 사과문을 전달했다.

그러나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파문은 가라앉을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5.18 관련단체들은 14일 ‘이원영 의원의 발언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는 성명서를 통해 당 차원의 공식사과를 요구하며 강경대응을 하고 있는 상태다. 5.18 관련단체들은 “5.18 민중항쟁은 사법적 판결을 통해 명백하게 부당한 국가공권력으로 결정되었다”며 “열린우리당 인권위원장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한 점에 대해 당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사과하라”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의 공세는 강화되고 있다. 김정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12일 논평을 통해 "이 의원의 발언은 열린당 인권위원장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역사인식의 일천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항거한 5월 영령들이 폭도란 말이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