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의원실, 문제된 연구용역비 3천만원 반납...사과조치 등 해결책 모색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정책연구용역비를 부적절하게 집행했다는 문제가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이 24일 시민단체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 좋은예산센터,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는 24일 백 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이은재·강석진, 민주평화당 황주홍 의원을 사기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용역비를 부적절하게 집행했다는 문제가 불거져 곤혹을 겪고 있는 백재현 의원이 24일 시민단체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연구용역비를 부적절하게 집행했다는 문제가 불거져 곤혹을 겪고 있는 백재현 의원이 24일 시민단체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이에 앞서 백 의원실은 문제가 된 연구용역비 3천만원을 국회사무처에 23일 반납했다. 백 의원측은 “이유를 막론하고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연구용역보고서 작성자의 표절 문제가 불거진 용역비 2천5백만원과 신원 비공개를 요청한 보고서 작성자의 용역비 5백만원에 대해 先반납 조치했다”고 밝혔다.

백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선거를 도왔던 선거운동원이 만든 ‘한국경영기술포럼’이라는 단체에 2012~2017년부터 건당 500만원씩 총 8건의 정책연구용역을 맡기고 4천만원을 지급했으나, 이 중 2건이 표절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2010~2016년 또 다른 단체인 ‘한국조세선진화포럼’에 5건의 연구용역을 맡기고 1,500만원을 지급했지만 이 단체 보고서도 표절과 명의도용이 확인됐다. 지난 2017년 1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인식조사 및 기능전환을 위한 방안’이라는 연구용역비 5백만원은 대학생이었던 입법보조원에게 지급했다 돌려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과 관련해 백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포럼형식으로 용역을 진행했던 것”이라며 “1개 용역당 포럼 형식으로 6~8명이 팀을 짜서 보고서를 정리해 제출키로 된 것이었는데 이 중 2건에 대해 표절문제가 제기된 것 같다. 의원실에서는 언론에서 문제가 제기되기 전까지 표절 여부를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입법보조원에게 용역비를 지급했다 돌려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연구수행원이 조직내부의 문제를 알리려는 내부고발자였고, 본인이 신분공개를 원치 않아 처음부터 ‘신원 비공개’ 약속을 하고 용역을 수행한 것”이라며 “내부고발인을 보호하기 위해 국회내에서 허용된 민간인인 입법보조원이 대리수령해 연구비를 전달한 것”이라고 밝혔다. 백 의원실은 "문제된 연구용역비는 先반납 했고, 추후 사과조치 등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