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유권자운동본부 출범...정당공천 배제 기준 발표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시 2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6.13 광명시유권자운동본부(상임본부장 이승봉, 이하 ‘유권자운동본부’)가 5일 출범했다.

유권자운동본부는 이날 광명시청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년 내내 자리싸움, 도박, 성추행 의혹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역대 최악으로 평가되는 제7대 광명시의회를 비판하며, 문제가 된 전력이 있는 현 시의원들의 공천배제를 각 정당에 촉구했다.

							광명시유권자운동본부가 5일 출범했다.
광명시유권자운동본부가 5일 출범했다.

유권자운동본부는 “제7대 광명시의회는 초반부터 의장단 자리싸움, 광명시의회 최초 자동산회, 갈등과 당리당략에 의한 반쪽짜리 의회 진행, 도박 의원 임기 중 사퇴, 성 관련 의혹, 뇌물 의혹 등으로 광명시민들을 부끄럽게 했고, 4년간 의회 기능은 완전히 마비됐었다”며 “하지만 당사자들은 반성의 기미도 없이 속속 이번 지방선거에 후보로 나서면서 또 다시 우리를 경악하게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권자운동본부는 “현 광명시의회의 파행은 자질없는 의원들을 공천한 정당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며 “문제가 된 시의원들을 공천 배제하고, 정당공천을 받은 후보의 선정이유를 유권자에게 공표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권자운동본부가 제시한 정당공천 배제 기준은 ▲강력범 ▲부정부패 ▲선거범 ▲성폭력 ▲불법재산증식 ▲음주운전 ▲병역비리 ▲연구부정행위 ▲인권침해 ▲제7대 광명시의원 중 의장단 자리다툼, 자동산회 관련자 등이다.

한편 유권자운동본부 측은 “각 정당에 방문해 요구사항을 전달할 것”이라며 “정당공천 배제대상자를 공천했을 경우, 낙선운동을 할 것인지 여부는 향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