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홍대호 기자] 경기도가 대형화재사고 발생에 따른 의견 수렴을 위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1%가 ‘다중이용시설에 불이 날 수도 있다’고 답했다.

다중이용시설 화재발생 가능성에 대해 ‘거주주택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응답(72%)보다 높게 나타났고, ‘다중이용시설 화재 발생을 수시로 생각한다’는 응답도 34%로 조사됐다.

							지난 2월 21일 광명사거리 ‘크로앙스’에서 담배꽁초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시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지난 2월 21일 광명사거리 ‘크로앙스’에서 담배꽁초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시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화재발생 가능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로 ▲목욕탕․찜질방 등 생활시설(43%) ▲주점․노래방 등 유흥시설(38%)을 가장 높게 지목했고, ▲백화점․대형마트 등 쇼핑시설(23%)도 비교적 높게 응답됐다.

다중이용시설 화재발생 시 피해가 커지는 원인으로는 ▲불에 잘 타는 내재 및 외장재 시공(21%) ▲비상구 폐쇄, 피난통로 물건적치 등 관리미흡(20%) 문제라는 응답이 나왔다. 또한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관리미흡과 ▲불법주차 등 소방진입로 미확보 문제도 각각 14%로 그 뒤를 이었다.

평소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비상구 위치나 피난계단 관리 상태를 확인하느냐는 물음에는 44%가 ‘확인한다’고 답했다. 3년 전(19%)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결과다.

다만, 가정용 소방시설 설치율은 이에 미치지 못했다. ‘화재감지기와 소화기를 둘 다 보유한 가구비율’은 52%였고, ‘화재감지기만 보유’는 18%, ‘소화기만 보유’는 15%로 조사됐다. ‘둘 다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전체 가구의 약 15% 수준이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주택과 연립주택․다세대주택의 경우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가 의무화 돼 있지만 연립․다세대주택 거주자의 ‘화재 감지시설·소화기 미 보유’ 비율은 40%, 단독주택은 26%로 아파트(4%)보다 높았다.

이번 조사는 2월 24일~25일 양일간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