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특위와 도시공사 협상의 볼모 된 일자리정책보좌관

광명시와 광명시의회가 동굴 특위와 도시공사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당초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이 기자회견에서 도시공사 등의 심의와 관련해 4급 일자리정책보좌관의 임명 철회를 조건으로 내걸었고, 이에 양기대 시장이 철회 의사까지 표명했지만 양측의 온도차는 여전히 크고 서로에 대한 불신도 크기 때문.

 						 							▲ 광명시의회 임시회 첫날인 12일 본회의장에서 광명시와 시의원들의 입장 조율에 나선 이병주 의장이 정회시간에 양기대 시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 광명시의회 임시회 첫날인 12일 본회의장에서 광명시와 시의원들의 입장 조율에 나선 이병주 의장이 정회시간에 양기대 시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양기대 시장은 의원들이 요구한 임명철회 시한인 12일 오전 부의장실에서 의원들을 만나 “일자리정책보좌관이 20일까지 사퇴할 것”이라며 “오늘 본회의에서 동굴특위 구성 등과 관련해 가부간 결정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한국당 시의원들은 이를 거부했다. 의원들은 “회기는 일정대로 진행하겠다”며 “임시회가 끝난 후 사퇴한다는 것을 믿을 수 없으니 17일까지 물러나면 마지막날인 18일 본회의에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양 시장 입장에서는 의원들이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고, 시의원들 입장에서는 광명시가 과연 약속을 이행할지 믿지 못하는 가운데 해당 안건들과는 전혀 무관한 일자리정책보좌관이 협상의 볼모가 된 모양새인데 이와 관련해 광명시와 시의원들의 셈법은 각각 제각각이다.

동굴 특위와 도시공사 폐지를 당론으로 정한 자유한국당은 양 시장의 일자리정책보좌관 임명철회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고, 더불어민주당은 당론을 정하지 않고 의원 개인의 소신에 맡기겠다는 입장이다. 이렇다보니 시 집행부는 의회에서 어떤 결정이 나올지 알 수 없는데 시장의 고유권한인 인사권만 침해받고 끌려다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서로의 입장이 조율되지 못하면서 12일 의회는 수차례 정회를 거듭했다. 결국 이날 의회는 12일 결정키로 한 광명동굴 특위구성 여부를 18일로 의결하는 것으로 미뤘으며, 도시공사 폐지조례안은 예정대로 해당 상임위에서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양 시장은 동굴 특위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연기되자, 불편한 기색을 보이며 회의장을 나가기도 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