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시장이 청년들의 취‧창업 지원방안 등을 허심탄회하게 듣는 청년과의 대화 자리를 마련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6월 30일 오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광명시장과 함께하는 청년과의 대화’에서 양 시장은 “오늘은 시간이나 주제 제한 없이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한다"며 "답답한 문제들을 속 시원히 털어놓고 얘기하다 보면 좋은 정책이 나오기도 하고 막혔던 부분이 다소 해소될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광명청년 Job-start’ 등 청년 일자리 사업 참여자와 청년 창업팀 대표 등 170여 명이 참석해 취‧창업에 대한 고민과 일자리 사업 등 광명시 청년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냈다. 특히 광명시가 올해 10억 원의 예산으로 추진 중인 ‘광명 청년창업 지원사업’ 1기 참여자들이 정책에 참여하며 느낀 현실적인 추가지원 방안을 제안해 주목을 끌었다.

한 청년창업가는 창업에서 제품 홍보와 마케팅이 가장 어렵다며 광명시민들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장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고, 다른 청년창업팀 대표는 광명청년창업지원센터에 사무공간이 주어지지만 제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창업가들에게 주어지는 사업비 외에 인건비 지원과 광명시 청년 일자리 참여자를 청년 창업업체와 연결하는 정책 제안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양 시장은 “연간 14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광명동굴 주변 공간을 활용해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고, 광명청년창업지원센터의 공간을 더욱 확대해 제조공간을 마련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과 청년 의견 수렴창구 개설, 국제기구 전문가 양성을 위한 리더십 캠프 등 다양한 제안이 나왔다.

양 시장은 “지난 3월 광명시가 채무없는 도시를 선언했다. 건전재정 운영을 통한 여유재원을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 정책에 과감히 투자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이런 자리를 마련해, 광명시의 청년 정책을 점검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개선해 청년들이 꿈을 꿀 수 있는 도시가 되도록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광명시는 이 자리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고, 청년들의 정책 제안은 정부의 국민인수위원회 국민 정책 제안 접수창구인 ‘광화문 1번가’에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청년과의 대화에 앞서 광명시의 대표적인 청년 일자리 정책인 ‘광명청년 Job-start’ 제 10기 수료식과 청년창업자금 지원사업 2기에 선정된 16개 창업팀과의 약정식이 진행됐다. 광명시는 이달부터 새로운 청년 사업으로 전문분야의 실무경력을 쌓는 ‘청년 전문분야 일자리 사업’과 ‘청년 구직 수당’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