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시장의 가장 큰 정책, 당연히 평가받아야"...광명시 "이 시점에서 왜?"

자유한국당 소속 광명시의원들이 28일 ‘광명동굴 조사특별위원회 설치안’을 28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그동안 동굴 특위 카드를 만지작거렸던 자유한국당이 주도해 특위 구성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시의회 차원의 특위가 구성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표인 김정호 시의원은 “광명동굴은 양기대 시장의 정책사업 중 가장 큰 사업이고, 그만큼 많은 예산이 투입된 사업으로 당연히 평가도 받아야 되는 것”이라며 “예산 투입액 논란, 경기도 감사에서 지적된 계약상 부적절성의 문제, 동굴 레스토랑 의혹 등 광명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정확히 파헤쳐서 잘한 것은 칭찬하고, 잘못된 점은 지적해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이유를 밝혔다.

동굴 특위가 구성되려면 시의회 재적의원 과반수(7명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특위 구성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민주당 대표 김익찬 시의원은 "의원들이 다양한 의견들이 있고, 정무적 판단도 필요해 당론을 정해 최종적으로 입장을 결정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에 광명시 관계자는 "광명동굴이 평일 2천명, 주말 1만명 이상 방문하는 등 광명의 대표관광지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7,8월 야간개장을 앞두고 있는데 시의원들이 이 시점에서 특위를 하겠다는 것은 시기상 적절치 않고 흠집만 내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지난 6월 시의회에서 통과된 광명도시공사 조례에 대해서도 7월 임시회에 해당 조례 폐지안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도시공사 조례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아 인정할 수 없다며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광명도시공사는 6월 30일 도시공사 공청회 개최 후 8월 정식 출범될 예정에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