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제공
kbs제공

[광명지역신문=이서진 기자] 유희열 표절 의혹이 또 다시 제기됐다.

유희열은 '생활음악'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이 뉴에이지 피아니스트인 사카모토 류이치 곡의 곡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이자 14일 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가 표절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를 해 문제가 일단락되나 싶었지만, 그 이후로 이런 류의 의혹이 연달아 불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5일 피아노 작곡가 준조는 자신의 유튜브에 ‘이것도 표절일까요?’라는 제목으로 유희열의 ‘내가 켜지는 시간’과 사카모토(모리꼬네) ‘1900’ 비교 영상을 게재했다.

그러면서 “영화 '1900년'에 삽입된 엔리오 모리꼬네의 음악을, 사카모토가 피아노로 편곡하여 선보였다. 멘트에서도 모리꼬네를 언급하고 있다. 다만 유희열은 같은 멜로디를 메인 테마로 가져오면서 원작자(모리꼬네)나 편곡자(사카모토)에 대한 언급 없이 본인의 곡인 것처럼 작품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생활음악' 시리즈 내 다른 곡과 관련된 문제로 이미 사과를 하셨기에, 지금 이런 영상을 올리는 게 조심스럽지만 나중에 다시 이슈가 불거지기 전에 문제를 짚는 게 나을 것 같아 업로드를 결심했다”면서 “이 곡(내가 켜지는 시간)의 경우 유사성이 너무 짙어 추가 표절로 비춰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물론 판단은 듣는 사람들의 몫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날인 16일에는 음악 커뮤니케이터 유튜버 가치가 또 다른 유희열의 곡에 대해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가치는 2013년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자유로 가요제’에서 발표된 유희열의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Feat. 김조한)’과 그룹 퍼블릭 어나운스먼트(public announcement)의 ‘보디 범핀(Body Bumpin’)’의 유사성을 지적하며 “이 곡이 표절인지 아닌지 모른다. 전후 정황상 의심될 뿐”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유희열의 또 다른 곡도 표절 의혹을 제기하는 글이 올라와 있는 상황이다. 유희열의 곡과 다른 가수의 곡을 비교해 나란히 올린 해당 글에는 “멜로디가 중간중간 너무 비슷한 부분이 많다”라는 의견이 눈에 띄었다.

하지만 “장르의 유사성과 비슷한 코드진행이면 비슷한 노래가 정말정말 많다. 그걸 다 표절이라 할 수 없다. 이렇게 다 끄집어내지는걸 보면 유희열 씨가 괜한 입장표명을 했다 싶을 정도 아니냐” 등의 반론도 있었다.

이와 관련 유희열 측은 아직까지 입장을 내놓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