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찬-고순희 시의원, 서적조합과 간담회...지역서점 활성화 조례 3월 임시회 발의될 듯

“의원님! 광명에 동네서점이 하나도 없다면 어떨지 생각해보셨습니까?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제정을 요청하니까 일각에서는 다른 업종도 지원해달라고 하면 조례를 만들거냐고 반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책은 일반 공산품과는 다른 비물질적 가치자산입니다. 정부에서도 출판문화산업진흥법상 도서정가제 등을 도입해 지역서점을 살리려고 합니다. 서적을 일반 물품과 똑같이 취급했다면 국가에서 관여하지 않고 시장경제체제에 맡겼을 것이고, 동네서점들이 없어져도 신경쓰지 않았을 겁니다. 의원님. 왜 국가적 차원에서 지역서점을 보호하려고 하는지 심각하게 고민해주십시오. 새로 형성된 소하동 상권이 그렇게 좋은데 왜 서점이 하나도 들어서지 않는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20여개 였던 광명의 동네서점이 왜 지금 8개 밖에 없는지 생각해주십시오!”

 						 							▲ 고순희(앞/왼쪽)-김익찬(앞/오른쪽) 시의원이 8일 오전 11시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광명시서적협동조합과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 제정에 관한 간담회를 하고 있다.
▲ 고순희(앞/왼쪽)-김익찬(앞/오른쪽) 시의원이 8일 오전 11시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광명시서적협동조합과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 제정에 관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 서점들과 인터넷 서점들에 밀려 사라져가는 지역서점을 살리자는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광명시의회 김익찬, 고순희 시의원이 8일 지역서점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광명시서적협동조합(이사장 구차환, 이하 ‘서적조합’)과 시의회 3층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서적조합은 광명시의회에서 지역서점 활성화 지원조례를 제정해 줄 것을 호소했고, 참석한 의원들은 여야 의원들의 합의와 광명시 집행부의 검토 의견을 반영해 조례안을 발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현재 검토되고 있는 조례안은 중소 지역서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지역서점을 되살리고, 독서문화조성, 지역경제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지역서점의 정의를 규정하고,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한 중요정책 및 계획,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자문하는 ‘광명시 지역서점위원회’ 설치 등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다.

서적조합측은 “그동안 광명시는 공공도서관 서적 구입시 지역서점을 우선 배려하는 등 타지자체에 비해 선도적인 행정을 펼쳐왔고, 조례가 제정된다면 광명시가 지역서점을 보호한다는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한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클 것”이라며 “작년 11월 경기도의회에서도 ‘경기도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만큼 광명시에도 관련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서적조합측은 "지역서점을 살리자는 취지로 도서정가제가 시행되고 있지만 공공입찰에서 형식적으로 책 몇권만 갖다 놓고 있는 유령서점들이 난립하고 있다"며 "광명시도 서점인증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김익찬, 고순희 시의원은 "조례안 일부 규정에 대해 광명시 집행부에서 상위법에 저촉된다는 의견이 있어 법률적으로 재검토하고, 여야 의원들과 조례 제정 취지 등을 공유해 3월 임시회에 조례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두 의원은 "지역서점들이 어렵더라도 시민들이 언제든지 가서 편하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서점 내에 작은 쉼터공간이라도 마련해줬으면 한다"는 바람도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