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관리위원장에 정진석 임명...이준석 대표 "돈 공천 제보해달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국민의힘이 21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최근 5년 동안 국민의힘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경력이 있으면 15%의 감점 불이익, 현역 국회의원이 출마하면 10%의 감점을 주기로 결정했다.

현재 국민의힘 광명시장 출마 희망자는 김기남 광명갑 당협위원장, 이효선 전 광명시장, 심중식 전 광명시의장, 권태진 전 경기도의원 등 4명이며, 공천 기준에 따라 지난 2020년 총선 때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권태진 전 도의원은 15%의 패널티를 받게 됐다.

							국민의힘이 2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무소속 출마 경력자 15%, 현역 국회의원 출마자 10%의 감점 불이익을 주기로 결정했다.
국민의힘이 21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무소속 출마 경력자 15%, 현역 국회의원 출마자 10%의 감점 불이익을 주기로 결정했다.

또한 국민의힘은 공직후보자 역량강화시험(PPAT)를 이번 지방선거부터 도입하되, 기초ㆍ광역의원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에 한해 상대평가인 9등급제 자격시험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기초의원 비례대표의 경우 3등급(상위 35%) 이상, 광역의원 비례대표는 2등급(상위 15%) 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공천 신청이 가능하다. 광역단체장 경선에선 2회, 기초단체장 경선에선 1회 토론회를 강제하는 방안이 거론되는데, 공천심사관리위원회가 결정키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당내 최다선(5선)인 정진석 국회 부의장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하는 한편 신임 당대표 비서실장, 조직부총장, 전략기획부촡장 등 새 당직 인선을 마무리하고 지방선거 공천 준비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한편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는 돈 공천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 대표는 “지방선거 돈 공천의 고리를 끊어내겠다”며 “공천을 매개로 금품을 요구하는 사람 또는 금품을 제공한 사람을 아는 분은 제보해달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제보자 신원을 보호하면서 철저하게 밝혀내 당내 최고 수준의 징계로 징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