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예산낭비 지탄에 '골치'

당초 광명시가 2월까지 정상가동시키겠다고 약속한 분뇨 및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의 정상가동이 설계 잘못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명시의회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조사 특위는 “현재 설계대로 정상가동이 가능한지 8개 기관에 자문을 구했지만 모두 설계에 문제가 있어 정상가동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설비 206억원이 투입된 분뇨 및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은 현재 분뇨의 처리가 가능하고 음식물 쓰레기는 소량 밖에 처리되지 않아 반쪽 시설로 전락했다. 또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 위탁 비용만 해도 1개월에 2억 3천만원을 부담하는 등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광명시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을 정상가동시키기 위해 이규웅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정상화 추진단을 구성했지만 별다른 묘수를 찾아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광명시 음식물쓰레기 및 분뇨 처리시설 정상가동이 불투명한 가운데 법정소송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광명시 관계자는 “당장 잘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입장이 난처하다”며 “지금 시급한 것은 시설을 정상화하는 것인데 시공사인 효성만 이에 동의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공사인 효성을 상대로 지체상환금과 손해배상청구소송, 시설물 가동을 위한 행정가처분 신청을 할 수 있음을 밝히기도 했으나 소송을 제기했을 경우 시설을 아예 이용하지 못해 어쩌지 못하는 상황이다. 광명시의회는 2월 3일부터 특위활동을 재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