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이제와서 약속 어기고 강제수용? 대장동처럼 비리 온상"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3기신도시 광명시흥지구 광명총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위원장 윤승모)는 24일 광명시청 앞에서 총력투쟁대회를 갖고, 환지개발방식 도입을 요구했다. 또한 대책위는 대장동 특검추진 천만인성명운동본부(상임대표 장기표)와 연대투쟁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대책위는 ▲환지개발방식 도입 ▲무주택자 아파트 특별공급, 이축권 등 보장 ▲대토금지 등 독소조항 개정을 촉구하며 철산역에서 광명시청 앞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대책위는 “국토교통부와 광명시는 2015년 특별관리지역 지정 당시 취락마을을 환지개발을 하라는 주민설명회까지 했고, 이에 주민들이 환지개발을 추진해왔는데 이제와서 약속을 어기고 강제수용을 하려고 한다”며 “게다가 특별관리지역이라는 이유로 무주택자 아파트 특별공급 등에서 개발제한구역에 비해 차별받고, 최근 개정된 토지보상법에는 불법행위토지에 대한 대토금지 조항이 있어 사실상 원주민들이 대토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없어졌다"며 독소조항 개정도 촉구했다.

이어 대책위는 “공영개발이라는 미명 하에 주민의 재산을 강제수용하는 개발사업은 대장동 비리나 LH투기에서 보듯 특정소수에게만 막대한 특혜를 주는 비리의 온상이 될 것”이라며 “총력투쟁을 통해 생존권을 되찾고 정부와 지자체의 주민기만행태를 낱낱이 파헤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 11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되고, 지난 1월 열린 주민공청회에서도 여전히 주민들과의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