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은 시장과 친분 내세운 특정인의 사조직" vs "그런 적 없어"...광명시, 감사착수

광명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 이사장 김길건)에서 인사비리와 인권탄압이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광명시는 해당 의혹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다.

공단에서 3급 본부장으로 재직하다 그만 둔 조모씨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시민 혈세로 운영되는 공단이 양기대 시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는 A팀장(4급)의 사조직처럼 운영되면서 인사비리와 인권탄압이 공공연하게 자행됐다”며 “나는 내부의 부정과 불공정을 반대하다가 인간적 모멸감과 퇴진압박으로 결국 강제퇴직 당했다”고 주장했다.

조 전 본부장은 “A팀장이 평소 자신이 양 시장의 오른팔이고, 양 시장이 공단의 인사와 예산문제를 자신에게 꽉 잡고 있으라고 했다며 시장의 신임을 한 몸에 받는 것처럼 위세를 부리면서 ‘줄을 잘 서라’, ‘나한테 걸리면 다 죽는다’ 등의 발언을 했고, 여직원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수시로 했다. 그러나 이사장조차 눈치를 보는 분위기였고, 공단을 관리감독해야 할 광명시는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며 “A팀장이 인사 서류심사시 매번 점수를 종합하는 실무자 컴퓨터 앞에 앉아 본인이 원하는 점수가 아닐 경우 인사실무자에게 지시해 해당자 점수를 다시 작성하게 하고 심사위원들에게 사인을 받게 했다”고 말했다. 그의 증언에 의하면 공단 직원 채용에 특정인이 개입해 수차례 점수를 조작했다는 얘기다.

또한 조 전 본부장은 공단 창단 후 A팀장이 근무했던 서울중구시설관리공단 출신이 5명 이상 채용된 것에 문제를 제기한 후, A팀장의 욕설, 폭언에 시달렸으며, 인사규정을 불법으로 소급적용해 4급으로 강임당하고, 2015년 12월 국민체육센터 복도 탕비실 정수기 앞 책상 배치, 2016년 3월 컴퓨터 없는 노온정수장 다목적운동장 컨테이너 박스 안에 인사발령 되는 등 인권을 유린당하다가 2016년 5월 강제퇴직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A팀장은 자신에게 불거진 의혹에 대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A팀장은 시장과의 친분이 있느냐는 질문에 “시장과 아무런 관계도 아니다”라며 “친분이 있는 것처럼 말한 적도 없다”고 사실을 부인했다. 인사개입의혹과 관련해 A팀장은 “서류심사시 심사위원들이 국가유공자와 각종 자격증 소지자 등에게 가산점을 고려해 점수를 매겼는지 단 한번 인사담당자인 서모 차장에게 확인했을 뿐인데 이것을 왜곡하는 것”이라며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A팀장은 “조 전 본부장이 공단 경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 업무를 잘 모르면서 부하 직원들을 1시간 이상 혼내는 것에 화가 났고, 그동안 쌓인 것들도 있어 작년 9월 단 한 차례 언성이 높아진 적이 있지만 너무 오래돼 어떤 말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고, 이후 조 전 본부장과 화해했다”며 “업무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적법한 절차에 의해 강임된 것이고, 스스로 희망퇴직한 후 퇴직금까지 수령하고 7개월이 지났는데 이제와서 퇴직의 부당함을 주장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성희롱 논란에 대해서는 “분위기 고양 차원에서 하트 인사 등을 한 것인데 제3자인 조 전 본부장이 일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공단 측은 “공단은 이사장의 권한이 커서 특정 직원이 좌지우지 하기 어려운 구조라서 조 전 본부장의 주장이 모두 사실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면서 “광명시 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라 현재로서는 공단이 공식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 감사실은 “인사비리와 인권탄압과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공단 직원들을 상대로 사실여부도 확인할 계획”이라며 “의혹이 사실일 경우, 공단 규정에 따라 조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감사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