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 교육부 혼용방침에 성명서 발표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는 교육부의 국정-검정 역사교과서 혼용방침에 대해 5일 국정화를 강행하려는 꼼수를 부리지 말고 국정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역사교육위원회는 "교육부가 국정역사교과서 적용 1년 유예와 2017년 국정역사교과서 사용 연구학교 운영을 발표한 후 각종 법규 개정안을 발표한 것은 국정화를 강행하려는 꼼수를 부리며 국민의 의사를 무시한 반민주적 태도"라며 "학교 현장의 혼란을 부추기고 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국정ㆍ검정역사교과서 혼용 중단은 물론, 학생이 반대하고, 교사가 반대하고 국민이 반대하는 국정역사교과서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역사교육위원회는 "국정, 검정 역사교과서 혼용은 특정 역사인식을 주입시키기 위해 막대한 예산과 방대한 조직을 가진 국가가 개별 출판사와 경쟁하는 체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혼용 그 자체가 불공정한 경쟁이며, 국정의 시각으로 검정과정을 거친 검정교과서가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1년6개월 이상 걸리는 교과서 개발기간을 단축해 2018년에 적용되는 검정교과서 집필을 6개월 만에 끝내도록 한다는 것은 국정과 비슷하거나 부실한 검정교과서를 제작하게 해 국정교과서 채택률을 높이겠다는 교육부의 꼼수"라며 "국정화를 무리하게 강행하기 위한 연구학교 운영은 학생, 학부모, 교사 간 갈등을 유발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당장 올해부터 국정역사교과서 적용 연구학교 운영하겠다고 발표하여 학교 현장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연구학교는 2015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일반학교는 2009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어 같은 학년도에 두 개의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국정화 강행을 무리하게 추진하기 위한 연구학교 운영은 학생, 학부모, 교사 간 갈등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의 몫으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는 학교에 책임을 전가하는 연구학교 운영을 반대한다.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는 학교 현장의 혼란을 부추기고 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국정ㆍ검정역사교과서 혼용 중단은 물론, 학생이 반대하고, 교사가 반대하고 국민이 반대하는 국정역사교과서 즉각 폐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