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화상-아동장애 등 치료비 지원

#1. 경기도 남양주에 거주하는 청각 5급 장애인 이 모(여. 76)할머니는 몇 년 전부터 시작된 양쪽 무릎 통증 때문에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집 근처 병원에서 주사치료를 받고 있지만 통증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데다, 휠체어에 의지하지 않으면 걸을 수 없어 온 종일 집에 앉아있는 경우가 많았다. 인공관절 수술을 받고 싶다는 생각은 했지만 수백만 원에 달하는 수술비와 수술 후 간병비를 생각하면 언감생심이었다. 그러나 이 할머니는 경기도와 큐렉소㈜-관절수술병원이 함께 하는 사회공헌사업‘새무릎캠페인’대상자로 선정돼 2016년 8월에 인공관절 수술을 받게 됐다. 수술 후 4개월이 지난 지금 이 할머니는 아직 뛰지는 못하지만 내 다리로 걸을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아 하루에도 여러 번 동네 산책을 다닌다.

#2. 경기도 광주에 거주하는 이 모씨(남, 52)는 화재사고로 얼굴과 손에 화상흉터를 지닌 채 20년을 지내왔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상 입은 피부가 변형돼 입모양이 비뚤어지는 등의 외모 변화를 겪게 된 이 씨는 자신감을 잃어가고 집에서만 생활하는 날들이 많아지게 됐다. 재건성형수술이 시급한 상황이었지만 일용직으로 생계를 유지하던 이 씨에게 수백만 원의 의료비는 상상하기도 힘든 돈이었다. 이런 이 씨의 상황을 알게 된 광주시청 담당자는 경기도와 베스티안재단이 함께하는 의료비 지원 사업인‘힐링브릿지’에 이 씨를 연결해 주었다. 2015년 5월과 2016년 10월 등 두 차례에 걸쳐 화상 재건성형수술을 받은 이 씨는 신체적 불편함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되찾아 등산 동호회 활동을 시작하는 등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치료비가 없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의료지원 프로그램이 서민들의 희망이 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2008년 삼성전기, 이춘택 병원, 2011년 ㈜큐렉소, 박애병원, 동작경희병원과 함께 저소득 인공관절 수술지원 사업을 시작한 이래 2016년 12월 현재까지 8개 지원 기관과 4개 나눔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경기도 나눔문화사업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치료비가 없어 힘들어하는 저소득층과 사회 공헌사업을 원하는 기관이나 기업을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도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08년 이후 총 897건에 25억 8천2백만 원을 지원했다. 지원 문의는 경기도 나눔문화팀 031-8008-5218.

■인공관절 수술지원사업

인공관절 수술지원사업은 2개 기관에서 지원하고 있다. 먼저 삼성전기는 2008년부터 기초수급자 가운데 의료보호 1종, 75세 이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인공관절 수술비와 간병비를 지원한다. 수술은 수원 이춘택 병원에서 지원한다. 인공관절수술로봇 기업인 큐렉소에서도 2011년부터 로봇인공관절 수술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은 ▲연령에 관계없이 의료급여 1·2종 ▲의료보호대상자 ▲무한돌봄대상자 등이다. 의료급여와 의료보호대상자는 개인부담금 전액지원, 무한돌봄대상자는 본인부담금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수술은 평택 박애병원, 서울 동작경희병원에서 받게 된다.

■화상환자 의료비 지원

베스티안 화상후원재단에서 화상환자 의료비를 지원한다. 대상자는 갑작스런 화상으로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 후유증을 겪고 있는 중위소득 80%이하 사람이다. 연령제한은 없으며 긴급의료비는 최대 2천만 원까지, 화상재건성형의료비는 최대 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밀알복지재단 의료비 지원

밀알복지재단은 장애나 희귀질환으로 수술이 필요한 중위소득 80% 미만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5개 분야에 걸쳐 의료비를 지원한다. 5개 분야는 ▲만18세 미만 장애아동·청소년 대상으로 매월 20만 원 이내의 재활치료비와 각종 의료비 지원(장애아동 결연의료비) ▲만18세 미만 장애아동 청소년 대상 최대 500만 원까지 수술비 지원(장애아동 수술비) ▲안면수술이 필요한 만24세 미만 아동·청소년 대상 안면장애 관련 수술비 최대 400만 원까지 지원(안면장애인 수술비) ▲신장이식이 확정된 경우 연령제한 없이 500만 원까지 지원(신장이식 수술비) ▲위기 저소득가정 대상 생활비, 의료비, 주거비 지원 등이다. 모금 내역에 따라 지원시기와 방법이 다르므로 확인해야 한다.

■국립중앙의료원 재건성형 지원

의료급여 1종과 2종, 차상위계층 가운데 본인부담경감대상자,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등을 대상으로 한국심장재단의 후원을 받아 재건성형수술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대상질환으로는 구순열(입술갈림증), 구개열(입천장 갈림증), 발음장애, 화상 흉터, 다지증 등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