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사회/일반
‘생방송오늘저녁’ 어복쟁반→굴림만두, 목동 맛집 투어
  • 이서진 기자
  • 승인 2021.07.13 15:40
  • 댓글 0

[광명지역신문=이서진 기자] 이번 주, ‘생방송 오늘저녁’ 우리 동네 맛집 지도가 찾아간 곳은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목동이다. 조선시대부터 나무가 많은 침수지대로, 말을 방목하는 목장으로 이용되어 목동이라 불렸다. 

목동에서 그려볼 맛집 지도의 첫 번째 주인공, 한 번 중독되면 끊을 수 없는 평양냉면이다. 이곳은 무려 할아버지 때부터 10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3대 맛집이다. 특별할 것은 없지만 매일 반나절 이상 신선한 고기로 푹 끓여내는 육수와 메밀 함량이 높은 메밀면만을 고집해서 까다로운 평양냉면 사랑꾼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뿐만 아니라 ‘평양식 샤브샤브’로 알려진 ‘어복쟁반’도 이곳의 대표 메뉴다. 푹 고아낸 사골과, 얇게 저며낸 양지와 사태를 올리고, 각종 채소와 함께 놋쟁반에 올려 주면 오순도순 모여 먹는 평양 사람들의 기질이 그대로 표현된 어복쟁반이 완성된다.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만두집이다. 그런데 우리가 보던 만두와 다른 모양? 피가 없이 속만 있는 ‘굴림만두’가 주인공이다. 25년간 음식점을 해 온 주인장들의 노하우가 그대로 담긴 만두다. 고기와 두부뿐 아니라 콩을 듬뿍 넣어 고소함을 더하고, 감자가루에 한 번 굴려 퍼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다. 일반 고기만두뿐 아니라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치즈굴림만두부터, 유부만두까지. 각종 만두를 듬뿍 넣은 샤브만두전골 한 입 넣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이서진 기자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