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위원회가 28일 정부의 국정역사교과서를 거부한다며 공식입장을 표명했다. 역사교육위원회는 “깜깜이, 밀실교과서로 불리는 국정역사교과서는 역사적 사실과 헌법가치를 부정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역사교육위원회는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을 명시했지만 이는 일부에서 주장하는 ‘건국절 사관’을 반영한 것으로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독립운동의 의미를 축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역사교육위원회는 박정희 정부의 경제개발과 독재를 함께 서술해 균형잡힌 시각으로 교과서를 만들었다는 정부의 발표에 대해 “계속되는 안보위기-수출주도의 경제개발-유신체제 등장으로 이어지는 서술구조는 독재의 불가피성을 옹호하고 있어 사실에 입각한 균형잡힌 교과서라는 정부의 주장이 의심스럽다”고 반박했다.

이어 역사교육위원회는 “대다수 역사학자와 현장 교원의 외면 속에 비전공자에 의해 집필됐으며, 단원에 따라 지나치게 세부적 나열 또는 지나친 생략 등 교과 재구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국정화 폐지를 외치는 국민의 함성을 외면하고, 역사인식을 통제하고 획일화하려는 시도는 비민주적 행태이며, 아이들의 미래를 빼앗는 행위”라며 “국정역사교과서가 교실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