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대책위, 조정식 국토위원장 만나 요청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 지난 10월 27일 국회에서 국토교통위원회 조정식 위원장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언주 의원의 주선으로 이루어졌다.

공대위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통과 예정지역(광명, 구로, 부천, 강서, 양천)의 주민 및 시민사회단체로 조직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가 도심지역을 통과하면서 발생되는 주거환경 침해, 생태 파괴 문제 등에 대해 지역주민의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계획을 진행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간담회에서 광명 대책위 측은 "보금자리 해제 후 초기 지하로 계획됐던 구간이 일방적으로 지상으로 변경되면서 주민들이 수용하기 어려워하고 있다"며 "지하화, 방음, 미세먼지 저감 등 대안책을 마련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각 지역별 대책위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조정식 위원장은 "5개 지차제 주민들, 단체장, 의원들 모두가 반대하고 있는 계획을 밀어붙이는 것은 안 된다"며 "주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 위원장은 "현황을 알아보고 의원들과 상의해 국토부에 주민 의견을 잘 전달하겠다"며 "현재 해당사업에 대한 예산이 내년도에 편성되어 있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언주 의원은 "시간을 끄는 것은 무책임한 방치"라며 "주민들도 고통받고, 사업자에게도 손실이 되는 계획을 변경하든지, 취소하든지 어떤 식으로든 속히 종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