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산 · 하안주공 재건축 지원계획과 지구단위계획 수립
- 철산한신아파트 등 리모델링 지원방안 및 통합지원센터 수립
- 재개발·재건축과 도시재생이 상생하는 도시 공간 조성 주력

[광명지역신문] 광명시는 관내 노후공동주택에 대한 재건축과 리모델링 지원계획을 수립한다고 16일 밝혔다.

광명시는 올해 상반기까지 재건축 시행지원과 통합지원센터 운영 계획을 수립한 후 하반기부터 지구단위계획 수립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명시는 철산·하안동 노후공동주택의 재건축·리모델링 사업방향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에 나섰다.

광명시는 재건축 사업이 요구되는 노후공동주택에 대하여 ▲안전진단 가이드라인과 안전진단 시기 조정 방안 제시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비용 지원 ▲민간 및 공공재건축 시 재건축 사업성 비교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분석 및 제도개선방안 도출 등 재건축 지원계획과 지구단위계획 수립으로 건축물 중심의 정비방식이 아닌 기반시설, 생활SOC 시설을 확충하는 방식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리모델링이 진행 중인 철산한신 아파트 등 노후공동주택은 사업 준비부터 시행까지 단계적 지원, 리모델링 안전진단 비용지원, 리모델링 사업 지원방안 연구·개발 등을 위한 리모델링 지원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며, 기존 도시재생지원센터에 흡수해 도시재생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시재생 통합지원센터는 소규모 정비사업에 대한 지원방안도 함께 마련하여 ▲소규모정비사업의 사업성 분석 및 컨설팅 지원 ▲관리처분계획 타당성 검증용역 지원 ▲소규모주택 집수리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소규모 정비사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사업과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토대도 구축할 계획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뿐 만 아니라 원도심 도시재생도 활발히 추진되는 지역으로, 지역여건에 맞게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재개발·재건축과 도시재생이 상생하는 광명다운 도시 공간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