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변-참여연대, "3기 신도시 전체 국토부-LH 직원 토지 소유현황 전수조사해야"

[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한국주택토지공사(LH) 임직원 10여명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지정 발표 전 약 100억원에 달하는 사전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과 참여연대는 2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년부터 3년 동안 LH직원과 배우자, 지인 등 10여명이 광명시흥지구 내 23,028㎡(약 7000평)의 토지를 사전에 매입한 의혹이 있다”며 “감사원 감사와 국토교통부의 철저한 자체감사를 통해 LH 직원들의 비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LH 직원 등이 매입한 토지의 실거래가 총액은 99억4512만원에 달하고, 이 중 58억원은 대출을 통해 조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남근 민변 부회장은 “해당 토지가 LH 직원들이 공동소유자 또는 자신의 명의, 배우자, 지인들과 공동으로 비슷한 시기에 토지를 사들였다”며 “해당 토지는 대부분 농지로 확신이 없다면 투자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투기목적으로 개발이익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2일 서울 종로구 소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LH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사전투기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2일 서울 종로구 소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LH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사전투기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지난달 24일 LH공사 직원들이 투기목적으로 토지를 구입했다는 제보를 받고, 해당 필지의 등기부등본, 토지대장, LH 직원 명단 등을 대조한 결과 이들이 공동으로 소유권 지분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토지를 사들인 것을 확인했다"며 "마치 LH 공사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신도시 토지보상 시범사업을 하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킬 정도였고, 이런 잘못된 관행이그동안 많이 있어왔을 것으로 강하게 추정된다"고 밝혔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광명·시흥 뿐만 아니라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해 국토부 등 정부 부처 공무원과 LH 등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소유한 토지 현황과 취득 경위 등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할 방침이다.

한편 광명시흥지구는 지난달 24일 국토교통부가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하고 주택 7만호 건립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