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장성윤 기자] 광명도시공사의 비리의혹과 부실운영 문제 등을 파헤치겠다며 시의원 7명이 90일간 조사를 진행한 광명시의회의 도시공사 특위가 결과보고서도 채택하지 못하고 막을 내리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 떠들썩하게 시작했지만 빈손으로 끝난 모양새다.

							광명시의회 도시공사 특위 결과보고서 채택이 11일 부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광명시의회 도시공사 특위 결과보고서 채택이 11일 부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광명도시공사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사업 등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위원장 조미수)가 지난 11일 특위 활동을 집약한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표결을 진행했지만 의원들 간의 의견 차이로 부결됐다.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광명타워, 도시공사 조직과 인사문제 등에 대해 지난 9월부터 벌인 3개월 간의 활동을 특위 스스로 무용지물로 만든 셈이다.

이날 특위에는 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 사업자 선정 의혹 규명을 위해 누가 검찰에 고발할 것인가를 두고 결과보고서 2개 안이 상정됐다. 1안은 특위가 검찰에 직접 고발하는 것, 2안은 광명도시공사가 선정된 사업자를 검찰에 고발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표결 결과 1안은 찬성 3명, 2안은 찬성 1명으로 모두 과반을 얻지 못해 무산됐다.

한편 특위가 이렇게 종료되면서 광명시의회는 체면을 구기게 됐다. 일각에서는 도시공사의 자료제출 거부 등 비협조가 충분히 예상된 상황에서 의혹에 대한 확실한 증거없이 시의회가 섣불리 특위를 구성했다가 오히려 광명시 집행부와 도시공사에 명분만 실어주게 됐다는 비난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시민단체 등은 의회가 집행부 견제를 포기했다고 반발하는 등 이번 특위 활동을 둘러싼 후폭풍은 거세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