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승원 대표의원은 1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기 연정협약서(안)에 대하여 발표했다.

 						 							▲ 경기도의회 박승원 더민주 대표의원
▲ 경기도의회 박승원 더민주 대표의원

박 대표는 "1기 연정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과 평가를 바탕으로 2기 연정은 다른 모습이어야 하고 연정의 비전과 가치는 협치와 분권을 바탕으로 경기도민의 민생과 경기도의 미래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것"이라며 "2기 연정이 추구하는 3가지 목표는 지방자치와 분권을 강화하는 연정, 도민과 함께하는 연정, 실질적이고 책임있는 연정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13개 의제와 36개 핵심 추진과제도 제시했다. 13개 의제는 ▲오직, 민생! 경제민주화 실천과 일자리 창출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도시·주택 정책추진 ▲환경·에너지 정책 혁신, 지속가능한 개발 추구 ▲건강 증진 및 보건·복지 양극화 해소 대책 마련 ▲성 평등과 일·가정 양립 위한 여성·가족 정책 추진 ▲안전한 경기도! 재난으로부터 도민 보호 ▲농·축·어업 활성화, 경기도를 생명산업 중심지로! ▲안전하고 편리한 건설·교통체계 구축 ▲ 일상적 참여와 향유하는 문화·체육·관광! ▲교육협력사업 강화, 민주시민교육 정책 추진 ▲남북교류협력 및 개성공단 활성화 대책 마련 ▲균형재정, 효율적 예산운영 위한 지방재정 혁신 ▲지방 자치와 지방분권 강화 위한 연합정치 실행 등이다.

또한 36개 주요 핵심추진과제에는 경기도형 청년수당 도입, 빚 탕감 프로젝트, 에너지 비젼2030 실천, 장애인 인권보장 기본계획 수립, 경기여성재단 설립, 경기도교육청 학교급식 경기도 지원예산 전국평균 25%이상 확보, 반값교복정책 적극 추진, 누리과정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재정 확충 법제화 등이다. 특히, 연정협약서에 담긴 정책 이행을 위해서 ‘민생연정부지사’와 ‘지방장관’ 파견, 더불어민주당 의석수 비율만큼의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추진 등도 요구했다.

박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도당과 지역위원회, 경기도 시민사회단체, 기초자치단체 등에서 제안한 좋은 정책들이 많았다"며 "연정협약서에 모두 담지 못해 아쉬우나 상임위 차원에서 논의를 통해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