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신문] 광명시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해 지역 실정에 맞고 실효성 있는 노인복지정책을 마련하고자 노인위원회(50명)를 구성했다.

시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승원 광명시장, 노인위원회 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 노인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위원회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광명시는 지난 3월 ‘노인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고 공개 모집을 통해 노인위원회를 구성했다. 노인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앞으로 노인기본소득 논의, 노인복지사업 발굴 및 개선방안 마련, 노인의 교육·권익 보호·일자리·여가·사회활동 활성화 방안 제시 등의 활동을 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명시 노인위원회가 4만 2천여 명 노인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노인복지 현안을 해결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드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노인위원회에서 광명시의 좋은 노인 정책을 만들어 주시고 ‘가르침은 들려주는 것이 아니라 등으로 보여주는 것이다’는 말처럼 후배들이 잘 배우면서 따라갈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확대, 화성공동화장시설 건립추진, 경로당활성화사업, 무료경로식당 지원, 시립노인요양센터 확충, 경로당 및 사회 복지시설에 공기청정기 설치, 4세대 효행장려금지급, 저소득 노인가구 건강 보험료 지원, 어르신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단 운영 등 다양한 노인복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12월부터 노인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들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고자 매월 첫째, 셋째 화요일에 ‘노인복지시설 현장 경청의 날’을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