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농성을 벌이던 장애인단체 회원이 시청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 집단농성을 벌이던 장애인단체 회원이 시청 진입을 시도하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광명장애인자립생활센터 회원 50여명이 28일 광명시청 현관 앞에서 장애인이동차량 증차약속을 이행할 것 등을 요구하며 집단농성을 벌였다. 이날 오전부터 철야농성으로까지 이어진 시위는 시청 안으로 진입하려는 장애인들과 이를 막으려는 경찰, 시 공무원들이 대치하다가 격렬한 몸싸움으로 번졌다. 이 과정에서 경찰을 폭행한 혐의로 장애인이 연행되기도 했다.

장애인단체 회원들은 “광명시가 2013년 장애인이동차량인 희망카를 20대에서 2016년 32대로 늘리겠다고 약속했다가 지금은 증차계획이 없다고 말을 바꾼 것에 대해 면담을 요청했고, 부시장이 면담에 응하겠다고 해서 시청에 왔지만 들어가지도 못하게 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장애인단체 회원들은 ▲희망카 증차 ▲희망카 내부 갑질논란과 관련해 안정적으로 희망카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당사업을 시설관리공단으로 이전할 것 ▲장애인 인권센터 건립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광명시는 “담당국장과 면담을 했고, 부시장도 면담을 하려고 하는데 장애인단체에서 응하지 않으면서 막무가내로 떼를 쓰고 있다”며 “하루종일 시청 현관 앞을 점거하면서 시정업무가 마비되고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반박했다.

광명시는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문제로 장애인단체의 요구를 다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희망카는 차량구입비, 운영비, 인건비 등 많은 예산이 소요돼 올해 증차계획이 없고, 내년에 증차하는 차량은 휠체어를 타지 않는 장애인들의 이용율이 높아지고 있어 경차 비율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희망카 사업 이전은 중장기적 검토 후 추진할 방침이다. 장애인 인권센터 건립 요구에 대해서는 “이미 광명시에 인권센터가 있고, 장애인 분과를 신설해야지 장애인 인권센터를 따로 건립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