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 제보자 "특정단체에 기부 강요-행사 동원" VS 센터장 "사실 아냐. 명예훼손 고소"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겠다며 만들어진 광명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광명희망카 사업)가 정작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센터 직원들에게는 갑질을 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센터의 갑질논란은 이 곳 직원으로 추정되는 익명의 제보자가 지난 4월 대다수의 광명시의원들에게 센터 내부문제와 관련문건을 이메일을 통해 보내면서 불거졌다.

시의원들은 제보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광명시가 즉시 센터장을 교체하고, 위탁계약까지 해지해야 한다고 비판하고 있어 파문은 확산될 전망이다.

광명희망카 사업은 2011년 9월부터 현재까지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가 위탁받아 장애인, 노인 등 대중교통 이용이 곤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면서 광명시로부터 연 13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다.

제보자는 1년 단위로 근로계약 여부가 결정되는 계약직이라는 불안정한 위치 때문에 센터 직원들이 인권을 무시당했으며, 특히 특정단체에 기부할 것을 강요받고 업무시간에 행사에 동원되면서 희망카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에게 차량이 모두 운행 중이거나 예약이 모두 완료됐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센터 내부문건에 의하면 광명희망카 직원들은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자신들을 채용한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와 희망카 사업을 최초 주도했었던 전 광명시의원 문OO씨가 이사로 등재되어 있는 미래공유재단에 약 900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보자는 “미래공유재단이 어떤 곳이고, 기부한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전혀 모른다. 하지만 지금까지 기부하고 있으며, 저를 포함한 몇몇은 인감까지 떼어다줬다”며 “센터장이 교육할 때마다 인사평가에 반영한다, 센터를 위해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제보자가 시의원들에게 전달한 증거자료에는 센터장이 직원들에게 미래공유재단 이사 연임과 관련해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도 들어있다.

희망카 직원들이 정치적으로 이용당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제보자는 "센터장이 직원들에게 특정정당 가입을 강요하고, 2014년 지방선거 때 경선전화가 오면 잘 받으라고 전화대기를 시켰으며, 2015년 라선거구 시의원 보궐선거에서 특정후보만을 회식자리에 불러 인사를 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에 센터장 임모씨는 “시의원들에게 제보된 내용이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며 “경찰에 명예훼손으로 고소장을 제출했으므로 수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임씨는 “기부와 봉사활동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한 것이지 강요한 사실이 없다”며 “하기 싫으면 안하면 되는 것이지, 하지 않았다고 인사상 불이익을 준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임씨는 “광명시사회복지협의회 희망나기 사업은 일반사람들도 많이 기부하고 있고, 미래공유재단은 그 곳 관계자가 후원을 제안한 적은 있지만 직원들이 스스로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으며, 정당가입 등 정치적 강요를 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담당부서인 광명시 첨단도시교통과는 조사결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센터장이 기부와 봉사를 강요하지 않았는데 안했다가 찍혀서 계약이 해지될지 모른다는 고용불안심리 때문에 발생한 일인 것 같다”며 “제보자가 누구인지 실체가 없고, 센터 직원들도 그런 사실이 없다며 사실확인서에 서명까지 해서 제출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갑질논란에 대해 센터장과 제보자가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수사에서 제보자의 실체가 드러날 경우 양측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게다가 시의원들은 위탁기관을 관리감독해야 할 광명시가 특정단체를 봐주기해서는 안된다며 감사를 요구할 것으로 보여 잡음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