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케이웨더
사진 : 케이웨더

[광명지역신문=이서진 기자] 케이웨더가 분석한 19일(오늘) 현재기상개황을 보면 서울 등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 날씨는 점차 흐려져 경기 동부와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 비 후 개겠다.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은 후 점차 흐려져 경기 동부와 강원도, 충청북부, 경북북부내륙은 흐리고 낮 동안에 비가 온 후 점차 개겠다. 한편, 서울과 경기서부, 충청도는 아침한때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20일) 아침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특히 오늘 아침(06시)부터 오후(18시) 사이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는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 강원영동에는 내일(20일) 아침까지 126km/h(35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선별진료소와 같은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건축공사장, 철탑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어제(18일), 몽골지역에서 발원한 옅은 황사가 기압골 후면의 북서기류를 따라 국내 상공을 통과하고 그 중 일부가 낙하하면서 오늘(19일)오전부터 내일(20일)사이에 옅은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외출 시 황사용 마스크 착용 및 실내 환기 자제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예상 강수량은 경기 동부, 강원도, 충청북부, 경북북부, 울릉도, 독도는 5mm내외이고, 아침 최저기온은 -3도에서 7도, 낮 최고기온은 10도에서 21도가 되겠다.

(초)미세먼지 예보는 WHO권고기준 전국은 ‘매우 나쁨’이고, 환경부 기준으로는 전국 ‘나쁨’이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남해상에서 1.0~4.0m, 동해상에서 2.0~6.0m로 일겠다.

건조 현황과 전망은 현재,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경기남부와 강원 동해안, 충북, 경상도, 전남 동부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며, 특히 오늘(19일) 강한 바람에 의해 작은 불씨가 큰 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비가 내리는 곳이 있으나 강수량이 적어 건조특보가 계속 유지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강풍 전망은 내일(19일)새벽부터 모레(20일)까지 해안 및 산간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전망은 전 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남해상과 제주도전해상은 09시 발효) 중이며, 내일(20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로 매우 높겠으며, 특히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란다.

주간예보의 경우 오는 주말인 토요일(21일)은 중부지방에, 22일은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오겠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