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KBS
사진 : KBS

[광명지역신문=이서진 기자] 27일 방송되는 KBS '제보자들' 첫 번째 이야기는 '네팔에서 필리핀까지, 왜 소년은 집에 가지 못하나?'로 스토리 헌터는 임재영 정신과 전문의이다.

■ “아들이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을 하더라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 비정한 아버지의 각서 

2014년 11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11살 김진우(가명) 군을 필리핀에 거주하는 한인 선교사에게 맡기고 홀로 한국으로 돌아온 그의 아버지. 그로부터 4년이 흐른 2018년 겨울. 또 다른 필리핀 한인 선교사를 통해 유기 사건의 실체가 드러나게 되었다.

당시 김진우(가명) 군의 아버지는 출국 전 아이의 이름을 개명한 것은 물론 필리핀 한인 선교사에게 아이를 맡길 때 “차후에 아들이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을 하더라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라는 충격적인 내용이 담긴 각서를 썼다고 한다. 심지어 한국으로 다시 돌아올 때는 홀로 남겨진 아이의 여권까지 챙기고, 자신의 전화번호까지 바꾸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고 하는데. 친아들에게 이토록 잔인한 행동을 한 아버지의 진심은 무엇이었을까?

■ 믿기지 않는 지난 8년간의 유기 행적

더욱 놀라운 점은 이번 필리핀 유기가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검찰 조사 결과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어린이집, 네팔, 사찰, 필리핀에 아이를 홀로 두고 오는 등 여러 차례 유기와 방임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는 유기한 이유에 대해 “아이가 불교를 좋아해서 템플스테이를 보냈다.”, “영어에 능통하도록 필리핀에 유학을 보낸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필리핀에 김진우(가명) 군을 보내놓고는 4년 동안 단 한 번도 아이를 찾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지난 2020년 1월 9일, 친아들을 필리핀에 유기한 혐의로 기소된 부모는 1심에서 아동복지법 위반(아동 유기, 방임)으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 “필리핀에 유기되었던 피해 아동을 도와주세요.”

김진우(가명) 군이 극적으로 구조 돼 한국으로 돌아온 지 1년이 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었다. 치료와 보호 목적으로 정신병원에 1년째 입원 중인 것이다. 현재 김진우 (가명) 군의 국선변호인은 아이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보호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전한 시설을 찾아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젠 정신병원을 나와 새로운 환경에서 교육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친부모로부터 아동학대 피해를 당한 김진우(가명)군의 뜻은 어떨까? 현재 보호자 역할을 하고 있는 국선 변호인을 통해 제작진은 어렵게 김진우(가명) 군을 만났다. 그리고 실제 시설 입소를 원하고 있었는데. 김진우(가명) 군이 더 이상 불안에 떨지 않고 안정적인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사진 : KBS
사진 : KBS

'제보자들' 두 번째 이야기는 ‘작은 마을이 분란 속으로’ 섬마을 성추행 사건으로 공대호 변호사가 스토리 헌터로 나선다.

■ ‘철창 없는 감옥에 갇힌 것 같아요’ 그녀의 간절한 호소, 무슨 일?   

아름다운 바다가 그림처럼 펼쳐지는 작은 섬마을. 10년 전 도시에서 이사를 온 이숙정(가명) 씨는 3개월 전부터 바깥출입을 하지 않고 있으며 수면장애와 환청을 겪을 정도로 극심한 심적 고통을 겪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바로 2018년 11월, 자신이 다니던 교회 70대 장로 김철수(가명) 씨의 상습 성추행을 폭로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숙정(가명) 씨의 말에 따르면 김철수(가명) 장로는 평소 인사를 나눌 때 등을 쓰다듬거나 팔뚝을 주무르는 것은 물론, 심지어 집에 놀러왔을 때 가슴을 만진 적도 있다고 한다.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은 숙정(가명) 씨 뿐 만이 아니다.

김철수(가명) 장로와 멀지 않은 친인척 사이인 김희자(가명) 씨도 오랜 기간 상습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 섬마을 교회 장로 ‘평소 인사법이었을 뿐...’ 상습성추행 의혹 부인

섬마을 교회에서 약 40년이 넘는 세월동안 하나님을 믿으며 헌신하고 신도들을 아꼈다는 장로 김철수(가명) 씨. 피해를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전면 부인’ 하며 평소 신도들을 만나면 반가운 마음에 악수를 나누고 등을 두드리는 인사를 했을 뿐, 결코 성추행이나 가슴을 만진 적은 없다고 한다.

무엇보다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모함하고 있으며 교회 요직을 맡지 못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 피해 주장 여신도 ‘당시 성추행 사과하는 음성녹음 있어...’ 과연, 진실은?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들은 당시 장로가 이 일에 대해 사과하는 음성녹음이 있다며 음성녹음에는 ‘성추행 의혹을 받았을 당시와 강제, 상습 성추행으로 고소를 한 최근 까지’ 자신의 집에 찾아와 사과하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하는데.

하지만 이에 대해 김철수(가명) 장로는 교회에 있던 전(前) 목사와 현(現) 목사의 강요로 간 것 이며, 자신으로 인해 교회가 시끄러워지는 것을 원치 않아 미안하다고 했을 뿐이라며 성추행에 대한 사과는 아니라고 한다.

과연 김철수(가명) 장로가 ‘사과’를 하던 당시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

피해를 주장하는 측과 ‘성추행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장로 측의 ‘진실공방’을 ‘제보자들’에서 취재한다. 27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