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광명서초등학교 학부모가 익명으로 투고한 것입니다. 이 독자투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합니다.

최근 광명서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 회의 내용이 밖으로 유출되면서 운영위원 중 한명이 지역주민 L씨에게 고소를 당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L씨는 갑자기 공석이 생긴 지역위원으로 추천을 받은 학부모인데 학교운영위에서 지역위원 보궐선출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후 학운위원 중 학부모위원 한명을 고소하고 수업이 진행 중인 오전에 교원위원들을 찾아다니며 ‘만나서 묻고 싶은 게 있다’고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며 교권을 침해하는 일이 발생했다. 교원위원들은 교권 침해를 방치하는 학교장에게 항의하고, 광명교육지원청에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L씨가 교감과 동행하여 수업 준비 중인 교원위원들을 찾아가 ‘관리자가 허락해 만나러 왔다’며 선생님을 위협하는데 모르쇠로 방관하는 학교장의 행태를 교사와 학부모가 어찌 감당해야 한단 말인가. 이런 터무니 없는 일이 학교 안에서 버젓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9월 광명서초는 학부모의 학교출입을 통제하고, 교사들에게 부당하고 독선적인 업무지시로 교사들의 역량을 위축시키고, 비정규직 교원들의 인권을 무시하고, 학생들에게는 학교 곳곳(중앙복도, 중앙현관, 지혜의 숲 등)을 출입금지 구역으로 지정해 통제하는 등 학교를 혼란에 빠트린 학교장 퇴진을 요구하며 서명운동을 벌인 바 있다.

이에 학교장은 9월 18일 광명서초 강당에서 학부모와 교사에게 공개 사과를 하며, 2016년 3월 1일자로 광명서초를 떠날 것을 약속하는 각서에 서명했다. 이로써 학교는 불안하나마 진정을 취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보이지 않는 손’이 끊임없이 구성원들을 압박하는 상황이 계속되었고, 지역위원 중 한명이 사퇴를 하면서 학운위에 공석이 생기게 된 것이다.

그러자 학교장은 경기도의원 모 씨에게 지역위원을 추천해달라고 해 지역주민이자 학부모인 L씨를 소개받아 운영위원장에게 추천을 요구했고, 운영위원장은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학운위 정기회의에 L씨가 참석했던 것이다.

이날 운영위원 다수가 현재 남은 임기가 짧은 이유를 들어 지역위원 보궐선출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결정을 했다. 학운위 회의과정은 모두 정상적인 절차를 거쳤다. 그런데 L씨는 학운위원을 고소하고, 교권을 침해했다. 우리 학부모들은 학교가 어떻게 의사결정을 진행하는지 자세히 모르지만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던 학부모가 회의에 열심히 참여한 이유로 고소를 당했다는 사실을 납득하기 어렵다. 이 모든 일들이 초등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차마 믿기 힘들다. 아니 믿고 싶지 않다.

우리 학부모들은 학운위에 바란다. 학운위는 학부모를 대표하는 의결기구다. 학교장의 독선을 견제하는 제도적 장치다. 학운위는 지난 9월 학교장 퇴진 서명운동에서 보여준 것처럼 다시 한번 서초 학부모를 단결시켜 주기 바란다.

또한 광명교육지원청은 광명서초 사태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해주길 간절히 바란다. 교육지원청은 학교현장에서 벌어지는 갈등과 문제에 깊이 개입하여 갈등은 중재하고, 문제는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 교사와 학부모가 도움을 요청하고 절규해도 수수방관한다면 ‘지원청’이라는 간판은 그만 내려야 할 것이다. 학부모로서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안전하고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