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변비 아랫배통증’ 복부 마사지가 변비 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9.12.10 02:20
  • 댓글 0
▲ 변비

[광명지역신문=온라인뉴스팀] 변비의 원인은 변비를 유발하는 약재를 먹고 있거나, 관련 질병이 있을 때이다. 혹은 장 속에서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하고 막혀있는 상태 혹은 직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나 당뇨병이 있을 때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변을 보고 싶을 때 바로 배변을 해야 하고 일정한 시간에 변기에 앉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10분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을 피해야 하며, 평소 활동량이 적다면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주 이상 비약물치료를 했는데도 낫지 못했을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시작한다.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는 하루에 약 20~25g 정도의 섭취가 권장섭취량이라고 한다. 식이 섬유의 효과가 비록 미미하더라도 쉽게 시행할 수 있고 부작용이 적고 값도 저렴하므로 초기 치료로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 특히 노인 변비 환자들의 경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복부 마사지가 변비 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기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된다.

변비진단은 의사의 문진화 함께 증상을 평가한 후 회음부 관찰 및 직장수지검사 등으로 신체검사를 한다. 또 대장통과시간검사, 골반저 기능검사, 배변조영술 등 필요한 검사를 하기도 한다

해결을 위해 가정에서 노력 할 수 있는것들로는 1.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과 다량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 2. 불안감을 갖지 않고 편안하게 배변 3. 정기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배변하는 습관 4. 적절한 운동을하는 방법등이 있을 수 있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