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산우성아파트, 주유소가 웬말이냐

철산우성아파트 주민들이 아파트 인근에 주유소 설립허가(철산동 32번지 소재)를 두고 부당성을 제기하며 허가를 취소할 것을 요구하며 격렬히 항의하고 있다.

                      ▲ 철산우성아파트 주민들이       주유소 허가를 취소하며 항의하고 있다.
▲ 철산우성아파트 주민들이 주유소 허가를 취소하며 항의하고 있다.

                      ▲ 전경들이 시청 본관으로       진입하려는 주민들을 막고 있다.
▲ 전경들이 시청 본관으로 진입하려는 주민들을 막고 있다.
철산우성아파트 주민 350여명은 지난 22일 오전 10시 가두 시위를 하며 광명시청에 항의방문했다. 이 날 주민들은 시청 앞 점거농성을 하다 정문으로 진입을 시도했으나 전경들에 막혀 시장실 방문은 무산됐다.

주유소설치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업자에게 유리하게 적용한 주유소 허가를 백지화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 서덕산 공동대표는 “아파트 주민의 식수원인 지하물탱크 바로 옆에 환경오염 주범인 주유소 설치허가로 3,600여명의 생명을 위협하는 허가는 부당하다”며 “광명시가 토지를 매입해 광명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근린공원을 조성하라”고 경고했다.

주민들에 의하면 이 지역은 광일운수차고지와 우성아파트 후문이 연결돼 출퇴근시 상습정체되고 교통사고 많이 발생하므로 주유소 부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 철산1동 이만열 주민자치위원장은 “광명시가 광명시 북부지역주민들을 위해 근린시설로 전환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안병모 도시계획과장이       항의하는 주민들에게 설득하고 있다.
▲ 안병모 도시계획과장이 항의하는 주민들에게 설득하고 있다.
이에 광명시는 “주유소 설치 허가를 하는데 법적인 절차를 따랐으므로 하자가 없다”며 “토지 소유주와 원만히 해결하는 방법 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토지소유주측은 “적법하게 허가를 받은 주유소를 주민들이 무조건 안된다고 반대하는 것은 토지소유주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열린 마음으로 협의하자”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과 토지소유주의 입장차이가 커 갈등은 증폭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