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두
▲ 자두

[광명지역신문=온라인뉴스팀] 자두 고르는법은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한 자두가 당도가 높고 좋은 자두기 때문에 고르면 된다. 빨갛게 익은 건 당도가 낮고 푸른빛을 띄는 것은 단맛이 진하다. 자두 보관법은 자두를 키친타올로 감싸고 지퍼백에 넣어 밀봉한 후 냉장 보관하면 된다. 이 때 자두는 다른 과일과 같이 보관하는것을 피해야한다.

보관법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랩에 감싸거나 지퍼백, 용기에 넣고 냉장 보관하면 된다. 이 때 보관일은 최대 7일이다. 좋은 자두 고르는법은 단단하면서도 푸른빛을 띄우는 것이 당도가 높은 맛있는 자두다. 자두의 끝이 둥근것보다 뾰족한 것, 껍질에는 흰색분이 있는게 좋다.

생자두, 자두쨈, 자두청, 자두젤리, 자두 주스, 자두 술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다이어트에도 좋은 자두는 요리법이 다양하다. 자두 요리법은 쉽게 즐길 수 있는 요리로 자두 스무디가 있다. 흐르는 물에 자두를 깨끗이 씻은 후 씨를 제거한다. 블렌더에 얼음과 손질한 자두, 꿀 한스푼과 우유나 물을 섞고 믹서기에 갈면 자두 스무디가 완성된다. 자두 다이어트는 효과적이여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켜도 좋다.

자두는 자두청으로 즐길 수 있다. 자두청 만들기는 자두를 준비한다.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자두를 기호에 맞게 썬 후, 그릇에 담는다. 자두 용량과 같은 설탕을 준비해 섞는다.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조금 남겨둔 설탕으로 윗면을 덮어 뚜껑을 닫는다. 실온에 반나절정도 두고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냉장고에 넣고 3~4일 숙성을 시킨다음 먹으면 된다. 그 외에 자두쨈으로도 즐길 수 있다.

영어로 plum이라고 한다. 자두는 작은 교목인 자두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로 종류가 다양하다. 자두는 전세계적으로 30여종이 있으나 경제적 재배 가치가 인정되는 것은 동양계자두, 유럽계자두, 미국자두 3종 뿐이다. 자두 품종 종류는 대석, 후무사, 홍로센, 홍자두, 대왕자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