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고지혈증 좋은음식,식단’ 약을 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상승하기
  • 온라인뉴스팀 기자
  • 승인 2019.11.11 01:58
  • 댓글 0
▲ 고지혈증

[광명지역신문=온라인뉴스팀] 고지혈증 약복용은 치료중에는 꼭 먹어야한다. 약을 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는 상승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판단으로 약을 끊어선 안된다. 고지혈증 약부작용은 대부분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인 스타틴에서 나타난다. 고지혈증 약 섭취중 근육통, 혈당 상승, 근육의 무기력증, 피로(간기능저하)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으로 향해야한다.

고지혈증 에 좋은음식은 고등어 및 등푸른생선류, 현미, 고구마, 양파, 홍삼, 아몬드, 땅콩, 호두등 견과류, 미역, 오이, 토마토 등이 있다. 고지혈증에 나쁜음식은 포화지방이 많은 갈비살, 삼겹살, 햄버거, 치킨, 과자 등이다. 술과 탄수화물은 중성지방을 올리는 주범이므로 가급적 적게 먹는게 좋다. 고지혈증 식단은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적게 복용해야하고 콜레스테롤 하루 300mg과 짜게 먹지 않아야되며 우유보다는 탈지 우유를 선택하는 것 등이 있다.

에 오메가3는 증세가 악화될 수 있어서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알려졌다. 오메가3 지방산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당 대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지혈증 크릴오일은 크릴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가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한다. 중금속 걱정도 덜 수 있다.

오메가3와 크릴오일이 좋다는 얘기가 있다. 다만 고지혈증 환자는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오메가3 섭취를 피하는게 좋다. 다만 크릴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치료에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치료법으로 약을 복용하는것은 필수다. 하지만 고지혈증은 장기간 복용해야 좋다. 고지혈증 약복용 시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매우 안전한 편이지만, 약부작용으로 대부분 약을먹기 시작한 초기에 나타나므로 약복용 치료를 시작한 초기에는 간기능 검사를 비롯한 몇 가지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 스타틴이 일차적으로 사용되는데, 스타틴 약부작용은 섭취중인데 근육통, 혈당 상승, 피로 등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담당의와 상의해야한다. 고지혈증 약은 오래 동안 복용해도 중독되는 일은 없으며 또한 내성이 생기지도 않는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webmaster@joygm.com

<저작권자 © 광명지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